어떤 분들은 Google 홈페이지를 보시고 "혹시 아직 준비 중인가요?"라고 질문하기도 합니다. Google의 웹 페이지를 담당하는 웹마스터로서 이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수백만명의 유저들이 Google 홈페이지를 매일 방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oogle 홈페이지 만큼 광고하기 좋은 곳도 없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Google은 첫 화면에 일체의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고요?

Google을 찾아주시는 유저분들에게 상업적인 링크 또는 광고로 가려진 얼굴로 맞이하는 걸 원치 않기 때문이지요. 무엇보다도 사용자 입장을 먼저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유저들의 시간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Google의 첫 화면에선 보다 신속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요소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에는 회사 로고와 검색창 그리고 몇 개의 링크만 남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 유저들에게는 낯설겠지만 깔끔한 웹페이지가 바로 Google의 매력이지요.

7년 전의 홈페이지지금의 홈페이지를 비교해 봐도 별 차이가 없는 것 처럼, Google은 유저를 먼저 생각하는 초창기의 이념을 늘 간직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Google은 포탈과는 달리 유저의 방문시간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많은 포탈 사이트들은 유저의 시선을 가능한한 오래 끌기 위해 화려한 그래픽, 번쩍거리는 배너, 요청하지도 않은 정보들로 페이지를 가득 채우죠. Google은 이러한 포탈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유저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줄 수 있을 때에만 검색엔진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계속 지켜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