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인터뷰는 현재 NAVER에 Gmail의 초대권 교환과 의견교류의 뜻깊은 공간인 구글메일(Gmail)카페를 운영하고 계신 윤복원님과 진행되었습니다. -- Google 한국팀

이 카페가 처음 문을 열게 된 과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 2004년 5월로 기억하는데, 가끔 방문하는 한 프로그래밍 관련 포럼에서 Gmail 초대를 받고 계정을 열게 되었습니다. 당시는 기존 이메일 서비스들의 최대 저장용량이 10MB를 넘지 않는 때에 1GB의 저장용량을 제공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이미 Gmail 계정에 대한 관심도가 최고조에 달하던 시절이었습니다. 며칠 후 제게 초대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면서 가족들, 친한 친구들, 그리고 같이 일하는 동료를 초대해서 Gmail 계정을 만드는 것을 도와준 후, 제가 가끔 들르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초대해 드릴 수 있다는 게시글을 올리곤 했습니다. 예상외로 많은 사람들이 덧글로 초대를 바라는 이유와 함께 초대를 요청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초대받은 사람들이 초대권한이 생겼을 때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시 초대를 해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지금 운영하는 "구글 메일" 이라는 카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때가 2004년 6월 25일이었습니다.

카페의 운영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 카페를 처음 열고 하루 이틀 지나면서 회원 가입을 하는 분들이 생기고, 그분들의 초대요청에 제가 초대를 하면서 초대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갔습니다. 그리고는 초대권한이 생기면 이 카페에 다시 오셔서 다른 분들도 초대해 달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그 이후 저희 카페에서 초대받은 많은 분들이 다른 분들을 다시 초대해 주는 회원들 간의 자연스러운 원칙이 형성되었고 이 원칙이 곧 저희 카페의 운영원칙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회원 수는 6300여 명(후에 탈퇴하신 분들은 제외)입니다. 한 때 하루에 수십 명씩 초대되던 때도 있었는데 현재는 하루에 5-10명 정도의 초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이 카페를 통해 Gmail에 초대 됐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초대요청 게시물의 수와 초대 제공 게시물의 수를 통해 만 명 이상의 초대가 이 카페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추산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Gmail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현재 2.6 GB를 넘는 큰 저장용량, 단순한 디자인, 레이블을 사용하는 편리한 메일 정리 방법, 그리고 강력한 검색기능이 Gmail의 장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원 로그인을 하면 바로 연결되는 받은 편지함 페이지, 주고받은 메일들이 한 페이지에 연결돼서 나열되는 대화기능, 눈에 거슬리지 않는 텍스트 광고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들이라 생각합니다. 초창기 한국어와 같은 외국어 지원에 일부 문제가 있었으나 현재는 다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Gmail을 잘 사용하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단점이 별로 생각나지 않습니다. 제가 잘 사용하는 팁을 소개해 드리자면, 회사의 이메일 계정에 들어오는 이메일들의 복사본을 저의 다른 한 Gmail 계정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일과 관련된 이메일들을 Gmail로 받고 있고, 또 Gmail의 답장 주소에 회사 이메일 주소를 넣는 방법으로 일과 관련된 이메일 또한 Gmail을 통해 발송할 수 있는 점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위에 나열된 모든 장점들이 이러한 저의 메일 사용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면서 생긴 에피소드가 궁금합니다
- 초대할 수 있는 양이 적고 초대권한도 자주 주지 않았던 카페 운영 초창기에는 일부 회원들이 중복으로 초대요청을 하고 초대를 받아서 일부 회원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전체 메일이나 쪽지 또는 공지사항 게시물로 이러한 중복초대 요청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심할 때는 중복요청하는 회원들의 블랙리스트까지 만든 적이 있었습니다. 이 에피소드 모두 Gmail이 귀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초대할 수 있는 양이 많아져서 중복초대는 큰 문제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카페 회원 간의 모임이나 의견교환에 대해 궁금합니다.
- 요즘은 활발히 활동하시는 회원분들 덕분에 초대요청이 올라오는 즉시 초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별한 오프라인 모임은 없지만 Q&A, 사용후기, 자유로운 글 게시판을 통해 Gmail사용, 그리고 새로운 Google의 서비스에 관련된 회원들 간의 의견교환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카페가 어떻게 발전되었으면 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현재 저희 카페는 운영자의 특별한 역할이 거의 없을 정도로 카페가 회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Google의 서비스를 다른 회사의 서비스와 차별화하는 노력이 계속된다면 앞으로도 저희 카페의 존재 이유가 계속될 것이고 그에 맞게 카페도 자연스러운 변화와 발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