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Google이 처음으로 이층버스를 이용하여 Google을 알리고자 마케팅을 시도했던 나라이며 영어 이외의 언어로는 처음으로 공식 블로그를 만들어 유저들과 보다 활발한 소통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런 Google의 한국사랑에 발맞추어 Google내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Google 직원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Google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미국인 직원 보 카우길(Bo Cowgill)을 만나 보 카우길이 생각하는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한국어를 배우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 제가 처음으로 한국어를 접하게 된 계기는 제가 공부하던 언어학 책에서 였습니다. 한국어의 모양과 구성이 매우 아름다워 보였고, 한국어의 역사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에는 한국 친구들을 통해 배우다가 나중에는 한국어 수업을 본격적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한국어는 비즈니스나 정치에 관련된 일을 할 때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 사람들의 높은 교육수준과 북한과의 관계, 그리고 빠르게 성장해 온 경제가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한국어를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근처에 있는 대학교에서 한국어 수업을 일년 반 동안 들었습니다. 일이 끝난 후 일주일에 이틀 또는 삼일 동안 수업을 들었습니다. 선생님은 서울에서 오신 분이셨는데 세종대왕을 매우 존경하시는 분이었습니다.

한국에 대한 인상이 궁금합니다.
- 제가 생각하는 한국은 경제면과 문화적인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50년간 한국이 이룬 경제 성장은 매우 놀랍습니다. 얼마전 뉴스에서 서울이 가장 높은 인터넷 사용률을 기록한 도시라는 기사도 본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나, 미국에서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더 발달된 첨단시설을 갖춘 휴대용 전화기와 PDA들도 매우 놀랍습니다.

문화적으로는 한국의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패션이 아시아를 주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면서도 전통적인 아시아 국가의 문화 또한 지켜나가서 매우 경이롭게 느껴집니다.

한국 사람들에 대한 느낌은 어떻습니까?
- 한국 사람들에 대한 느낌도 매우 좋습니다. 한국사람들은 성실하고 교육을 중시하며 매우 친절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자신의 나라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을 만날 때 짜증을 내게 되는데, 한국사람들은 제가 한국말을 배우려 노력할 때 진심으로 격려해주고 많은 도움을 주어서 놀랐습니다.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무엇입니까?
- 저는 주 요리에 딸려서 나오는 한국의 다양한 반찬들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음식을 먹을 때 딱 한 두 가지의 주 요리만 나오는 미국의 밥상과는 달리 여러 개의 맛을 한번에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반찬이 매우 특이하고 맛있습니다.

한국에 가본 적은 없지만, 시간을 내서 꼭 한번 들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