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ketchUp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웹상에서 쉽고 간단하게 3D 조형물을 만들고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Google은 지난 3월 @Last 회사를 인수하고, @Last사의 SketchUp 개인버젼을 전면 무료화하였답니다. 아래는 SketchUp으로 제작된 조형물들의 예로, 버지니아 주에있는 Rosslyn Twin Tower와 워싱턴의 백악관의 모습이랍니다.



SketchUp은 두가지의 버젼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서비스인 SketchUp Pro 5는 유료 서비스로, 건축가나 건축 디자이너 또는 게임 개발자 등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 Google SketchUp은 누구나 취미 또는 연습 용으로 Google Earth와 함께 이용하여 자신이 구상하는 3D 조형물들을 쉽게 만들수 있도록 돕기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Google Earth는 인공위성으로 세계지도 어느 곳이든 3D로 감상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SketchUp과 함께 이용하시면 자신이 창조하는 3D 부엌, 발코니, 건물, 정원 등을 세계 어느 곳에든 놓아 볼 수 있답니다. 벌써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조형물들을 만들고 세계 이곳저곳에 놓아보는데 재미를 붙여서 밤을 새는줄 모른다고 하네요. ^^

자신의 조형물들을 만든 후에는 또한 3D 창고(3D Warehouse)를 이용하여 다른 유저들과 여러분들의 조형물을 함께 공유 할 수도 있답니다. 3D 창고에서는 여러가지 조형물을 검색하고 다른 SketchUp 모델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모델을 다운로드하여 여러분의 3D 조형물에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답니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다양한 모양이나 설계 내용들을 클릭하여 여러분의 3D 모델을 정하고, 원하는 색깔과 재질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가 뜨고 지는 방향에 따라 그림자의 방향도 알아서 바뀌게 됩니다. 한국어 버젼 SketchUp도 기대하면서, 여러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여러분만의 3D 조형물들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