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의 스팸 필터가 완벽하게 작동할 때는 스팸 방지 엔지니어에 대한 건의가 한 건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스팸 필터에 문제가 생기자 마자 사용자, 친구들, 심지어는 Gmail을 업무용 메일로 사용하는 구글의 직원들조차 이에 대해 얘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스팸 메일은 우리가 일상적인 부분으로 받아 들이고 무감각해져서는 안 될 사항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불만을 얘기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점점 나아질 수 있으니까요.

좋은 피드백을 많이 받아야 시스템도 향상됩니다. 저희가 사용자의 받은 편지함으로 스팸 메일이 전달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스팸 필터가 작동하는 지 조차 알지 못한 채 Gmail을 즐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ail을 사용하는 것은 컨버터블의 지붕을 내리고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속도감을 느끼고 머리가 바람에 흩날리는 것을 느끼는 것과 같은 기분입니다. 물론 저희가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스팸 메일을 발송하는 사람들이 조금 의기 소침해진 것 같다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Gmail 사용자들에게 스팸 메일을 발송하려는 시도가 작년에 약간 꺾이더니 최근에는 아주 약간이지만 감소하기까지 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스팸 신고”버튼을 눌러서 도와주셔야 하지만, 저희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서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으로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스팸메일에 대한 걱정과 궁금증을 없애드릴 수 있게 되길 바라는 저희는 사용자들이 당연히 가질만한 스팸에 대한 불만과 질문을 생각해 보았습니다.“이 스팸 메일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걸까?, “스팸 메일에서 광고하는 저런 조잡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은 누굴까?, “스팸 메일을 어떻게 걸러내는 걸까?”라는 등의 궁금증이 생길만 합니다. 저희는 법의학자나 경제학자가 아닌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처음 두 질문에 대해서는 생각만 하고, 나머지 한 질문, 즉 스팸 걸러내기에 대해서만 답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여기 스팸 필터 작동법에 관한 비디오를 통해 스팸 걸러내기에 대한 설명 답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만, 아직 아래 비디오에 대한 한글 자막이 준비되지 못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