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전 진도 7.8의 강진이 중극 쓰촨성을 강타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사망자가 1만 명에서 2만 명, 다시 3만 2000명으로 증가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모두들 실의에 잠겼습니다. 사망자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부상자와 실종자 수는 이 보다 몇 배 많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참사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은 강한 회복력과 용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피해자를 돕기 위한 공수 물자 지원, 헌혈 및 구조 행렬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 용감한 임직원은 자신의 지프차로 수백 마일을 이동하면서 구조물들을 들어내고 몇몇의 소중한 생명들을 구해내기도 했습니다. 택시 운전기사들은 영업을 포기하고 피해지역으로 가서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수십만 명의 용감한 군인들은 자신의 생명을 무릅쓰고 가능한 많은 생존자들를 구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곳 베이징에서도 천 여 개의 가정이 자발적으로 나서 갑작스럽게 부모를 잃은 어린이들을 입양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도움의 손길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러도 예외가 아닙니다.

지진 발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중국 구글팀은 한자리에 모여 구글의 자원과 기술로 이들을 돕기위해 나섰습니다. 구글은 중국 정부와 협력해 쓰촨성(Earth KML)의 새로운 위성 사진을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정부차원의 복구 노력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구글 맞춤 검색(CSE: Custom Search Engine)을 기반으로 한 “잃어버린 사랑하는 사람 검색(lost loved one search)” 기능을 개발해 가동하고 있습니다. CSE 인덱스를 추가하기 위해 수백 명의 구글러들이 24시간 일하며 간행물에 나온 일람표나 병원기록, 뉴스 보도,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면밀히 조사했으며, 구글 차이나에서 제공하는 뉴스 검색, 비디오 검색, 이미지 검색, 블로그 검색, 원박스 등을 통해 상세한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 파트너십을 통해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축하고, 홈페이지 프로모션 지도 기반 정보 페이지를 도입했습니다. 중국 구글팀은 매우 헌신적이고 열정적입니다. 저는 이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