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사이트 신뢰도 엔지니어 올리비어 베이작
날짜: 2008년 7월 3일 목요일

1년 전 제가 지메일(Gmail)을 쓰기 시작했을 때 기존에 쓰던 다른 계정에 많은 이메일이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이메일을 오랫동안 저장해 두고 자주 검색해 보는 편이라 기존 메일을 모두 지메일로 옮겨서 하나로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메일을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은 매끄럽게 진행되었고 이후 휴대폰을 포함한 모든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이메일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견한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설정
우선 POP 설정을 통해 기존 계정에서 메일을 회수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지메일 상단의 환경 설정 > 계정 > 다른 계정에서 메일 가져오기 > 다른 메일 계정 추가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창이 열리면 가져올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다른 계정에서 받은 이메일에는 "가져옴"(혹은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라벨)이라고 라벨 표시를 해둔다면 추후에 가져온 이메일을 따로 구분하기 쉽습니다.


이후 "계정추가"로 인증을 받은 뒤 마지막으로 "아이디@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기를 원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지메일의 "from:나" 검색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제가 어떤 이름이나 주소를 사용했는지에 관계없이 제가 보낸 모든 메일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예전 주소와 닉네임으로 보낸 모든 이메일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해두고 싶었고 앞서 말한 마지막 단계가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기존 주소로 이메일 보내기
지메일 발신자 메시지에서 "보낸사람" 입력란에 지메일 주소가 아닌 기존 이메일 주소가 표시되도록 하려면 다음 단계를 참고하세요.

환경설정 > 계정 > 다음주소에서 메일 보내기 > 다른 메일 계정 추가.

"다음 단계"와 "인증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다른계정 인증 받기에 관한 설명을 이메일을 통해 받게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메일을 회신 또는 전달할 때 "보낸 사람" 필드에서 여러분이 설정한 주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로 기존 주소에 있던 모든 메일을 가져오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저에게는 그것이 충분히 가치 있는 작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