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8월 28일 목요일

구글 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 편집 기능이 향상됐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구글 그룹스 소개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양식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손쉽게 다양한 형식의 온라인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사 결과에 대한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체적인 문서 만들기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양식을 만들기 위해 처음 들리는 곳이 "스프레드시트"가 아니라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저희는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문서도구 리스트와 다른 문서 편집기(워드, 프리젠테이션 등)에서 "양식"을 찾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문서도구의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양식을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양식 기능의 인터페이스를 수정해 양식 안에 질문을 추가하고 편집하는 작업을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질문유형도 좀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양식을 그냥 닫는 것(추가 답변을 받지 않는 것)은 물론 원하지 않는 내용의 양식을 삭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서도구 리스트에 있는 특별한 아이콘을 이용해 서로 다른 각각의 스프레드시트를 양식을 통해 구별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스프레드시트가 기존 양식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바람직해 보입니다. 하지만 사용해 보시고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양식 기능은 어린아이와 같은 단계이지만 점차 자라나고 성장하면 분명 대단해질 것 입니다!

작성자: 구글 엔지니어 앤드류 본벤터(Andrew Bonvent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