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9월 18일 목요일

안녕하세요?

구글 웹마스터 지원팀의 안주원과 백창현입니다. 평소에 웹검색과 구글의 검색엔진에 대해 매우 다양한 질문들을 받는데, 다른 웹마스터 분들도 비슷한 질문을 갖고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저희에게 가장 자주 던져주시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정리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외의 검색 관련 다른 질문이 있으시다면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여러분의 개별 사이트에 해당하는 검색 관련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1. 구글은 얼마나 자주 크롤링을 하나요?
Googlebot은 정기적으로 웹을 크롤링하여 색인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합니다. 구글의 크롤링 과정은 알고리즘에 따라 진행되므로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크롤링할 사이트, 크롤링 횟수 및 각 사이트에서 가져오게 될 페이지 수를 결정합니다. 링크 구조, 사이트 맵 등과 같은 웹사이트의 다양한 요소들은 구글의 크롤링 작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는 이와 같은 크롤링 및 순위 지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다 구글 친화적인 사이트 운영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Googlebot이 무엇인가요? 또 크롤링이란 무엇인가요?
크롤링(crawling)이란 웹 크롤러(crawler)가 새로운 웹 페이지 또는 업데이트된 웹 페이지를 찾아 검색 엔진에 추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렇게 웹 페이지를 읽어오는 프로그램을 웹 크롤러라고 하며 웹 로봇, 봇, 또는 스파이더라고도 합니다. 구글은 대량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십억 개의 웹 페이지를 크롤링합니다. 구글의 웹 크롤러를 Googlebot이라 합니다.

3. 나의 웹사이트가 크롤링 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무료 서비스로서 사이트의 크롤링 관련 정보 확인, 에러 진단 등 웹마스터 여러분들이 검색관련 데이터를 직접 확인하고 관리하실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해 크롤링의 여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시려면 구글 계정이 있으셔야 합니다.

4. 어떻게 하면 우리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개선시킬 수 있나요?
수집된 정보는 유용하고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된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검색 결과 순위가 매겨집니다. 구글의 기술 개요는 구글이 사이트를 찾고, 색인과 랭킹을 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전반적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5. 구글 검색 결과에 우리 사이트가 보이지 않아요!
구글 검색 색인은 웹에서 콘텐츠가 추가되거나 수정될 때마다 갱신됩니다. 콘텐츠가 변경되거나 업데이트됨에 따라 구글의 사이트 순위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결과에서 URL의 게재위치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에서 본인의 사이트가 보이지 않거나 이전보다 게재순위가 낮아진 경우, 구글 색인에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구글이 사이트를 찾아 크롤링할 수 있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해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6. 민감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Robots.txt 파일 또는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구글 검색결과에 해당 페이지가 포함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는 Googlebot 등의 검색엔진 로봇이 해당 홈페이지에서 수집해 갈 수 있는 정보의 범위를 지정해주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로봇 배제 표준(Robot Exclusion Standard)"을 따르며 상세한 robots.txt 파일의 사용 방법은 여기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Robots.txt 파일 대신 HTML 코드에 메타태그를 추가해 검색로봇에 대한 명령어를 지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공개하고 싶지 않은 내용이 구글 검색 결과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삭제할 수 있나요?
이미 해당 내용이 크롤링이 되어 검색 결과에 나타날 경우,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 구글은 정기적으로 웹을 크롤링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이 삭제되거나 수정이 되면 다음 크롤링 세션 후 자동으로 검색결과에 변경사항이 반영됩니다.
- 혹은 robots.txt나 메타 태그를 사용해 구글이 더 이상 해당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않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해당 사이트의 웹마스터일 경우, 이에 관한 자세한 삭제 방법은 여기에 나와 있습니다. 구글이 다음 번에 사이트를 크롤링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급한 상황일 경우,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URL 삭제 요청 도구를 사용하면 좀 더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삭제 요청이 처리되는 데는 통상 업무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되나 규모가 큰 삭제요청일 경우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본인이 해당 내용에 대한 수정 권한이 없는 경우, 해당 사이트의 웹마스터에게 직접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요청 사항이 반영된 후 삭제요청 서식을 통해 좀 더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8. 검색 결과에 대한 의견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구글 검색결과에 대한 의견이 있으실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 하단에 있는 "만족스럽지 않으세요?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세요"라는 링크를 통해 의견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찾고 있던 정보의 내용, 검색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 등을 작성한 뒤 전송 버튼을 누르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 모두 답변을 드릴 수는 없으나 구글 검색품질 관리 팀에서 검토를 하게 됩니다.

9. 검색을 하다가 스팸성 사이트를 발견했는데 어디에 신고할 수 있나요?
구글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은 사이트는 구글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된 사이트에 관한 내용은 엔지니어에게 직접 전달되며 스팸 방지를 위한 해결방안을 연구하는데 사용됩니다.

10. 구글 광고를 하게 되면 크롤링 빈도수나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나요?
구글 광고 프로그램은 구글의 검색결과와는 무관합니다. 검색결과는 결과 페이지 왼쪽에 표시되고 광고는 오른쪽 상단에 별도로 게재됩니다. 광고 프로그램 참여 여부는 구글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포함되거나 순위를 결정하는 데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이트 포함 및 순위결정은 자동화된 기능이므로, 특정 키워드에 의한 검색결과에 사이트를 포함시키거나 사이트의 순위를 상향 조정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위 10개의 질의응답을 통해 여러분이 평소에 가지고 계셨던 궁금증들이 어느정도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위에 언급되었듯이 웹마스터 도움말 센터는 훨씬 더 다양한 관련 분야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글 검색 및 웹마스터 관련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웹마스터 지원팀 안주원, 백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