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 922일 월요일


구글이 설립된 후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은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인터넷은 정치, 오락, 문화, 사업, 보건, 환경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주제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향후 10년 동안에는 또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인터넷이라는 경이적인 기술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우리는 그런 기술에 어떻게 적응해 갈까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런 기술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우리는 10명의 최고 전문가들에게 이같은 질문을 던졌으며, 앞으로 전문가들이 보는 전망을 시리즈로 싣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과학자 앨런 케이(Alan Kay)가 얘기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전문가들의 말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리즈 편집자 - 카렌 윅커(Karen Wickre), 앨런 이글(Alan Eagle).

구글의 광고 사업은 하나의 핵심 원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즉, 광고란 정보를 꼭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또 필요한 때에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구글 검색 서비스의 비전과도 동일하며, 검색분야의 동료들처럼 광고팀에 있는 저희들도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을 이용하는 광고주는 수십만 명에 달합니다. 이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모두 모으면 수백만 개에 이를 것입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정보에 대해 우리의 목표는 항상 사람들에게 최고의 광고, 즉, 가장 관련성이 높고 시의적절하며 유용한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또한, 광고주의 입장에서 측정 가능한 광고여야 합니다). 이러한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광고가 처음 시작된 시절에는 매우 난해한 일이었지만, 이제는 인터넷이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먼저 사람들이 무엇을 찾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타이밍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특별한 아이템(제가 몇 주전에 구입한 테이블 램프 같은)을 찾고 있을 때, 최고의 광고는 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매장과 웹 사이트 정보 및 제품의 스타일, 크기, 재고, 가격 등 연관성 있는 정보를 함께 제공할 것입니다. 타이밍과 무관하게 최고의 광고는 아마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비디오 등 소비자의 구매결정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광고는 또한 사용자가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소비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일례로, 몇 주 전에 저는 제 아들 녀석에게 사줄 롤러코스터를 찾다가 스스로 디자인할 수 있는 롤러코스터 소프트웨어에 관한 멋진 텍스트 광고를 보게 됐습니다. 이것은 아들에게 정말 멋진 선물이 되었습니다(동시에 저희 집에는 신출내기 롤러코스터 엔지니어가 생겼죠). 다시 말해, 저는 제품에 대한 단순한 조사만을 하고 있었는데, 그 광고가 제가 그 전엔 몰랐던 것을 가르쳐준 것입니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소비자의 위치나 기호를 고려하여 광고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지역에서 휴대폰으로 특정 형태의 식당이나 가게를 찾고 있다면, 다른 지역 상점이 아닌 그 지역 상점들의 광고정보가 더 유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광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이 크던 작던, 위치가 어디던 간에, 광고를 통해 특정 기업이나 단체에 대한 정보을 얻고 있습니다. 때로는 전혀 들어보지 못한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 가장 원하는 제품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광고를 꼭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올라온 마리사의 블로그에서 그녀는 검색이 여전히 유아기에 있다는 사실과 앞으로 얼마나 많은 혁신적 발견이 있을 것인가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광고도 이와 똑같습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와 방식이 보다 발전함에 따라, 저희들도 보다 현명한 방식으로 광고를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항상 그렇듯이 저희는 가장 뛰어나고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해 광고주들에게 최적의 광고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투명성과 사용자의 선택을 존중한다는 약속에 따라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지키면서 광고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구글은 알맞는 광고를 꼭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타이밍에 전달한다는 핵심 원칙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제품담당 부사장 수잔 보이치키(Susan Wojcic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