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9월 22일 월요일

구글이 설립된 후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은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인터넷은 정치, 오락, 문화, 사업, 보건, 환경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주제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향후 10년 동안에는 또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인터넷이라는 경이적인 기술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우리는 그런 기술에 어떻게 적응해 갈까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런 기술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우리는 10명의 최고 전문가들에게 이같은 질문을 던졌으며, 앞으로 전문가들이 보는 전망을 시리즈로 싣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과학자 앨런 케이(Alan Kay)가 얘기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전문가들의 말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시리즈 편집자 - 카렌 윅커(Karen Wickre), 앨런 이글(Alan Eagle).

10 년 전 온라인 동영상은 아이디어 차원에 불과했습니다.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로 제한적이었으며, 운영 환경도 폐쇄적이었습니다. 속도는 느리고 대역폭은 한정적이었으며, 동영상 장비는 고가인데다가 부피도 커서 다루기 힘들었습니다. 그 사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나오긴 했지만 수년 간의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고 빗나간 예측이 많았습니다. '전세계 수백만 사람들이 동영상을 찍어 올리고, 광대역 통신망을 통해 시청한다'는 온라인 동영상의 개념이 기술채택, 속도 그리고 편재성 차원에서 결정적으로 박차를 가한 것은 인터넷의 역동적인 성장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온라인을 통해 수천 개의 동영상 사이트와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뉴스, 오락, 정보 등을 다루는 웹사이트에서 동영상 보기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유튜브는 3년도 안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동영상을 만들고 이를 서로 공유하도록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문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홈 동영상 팬들 사이의 격차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주요 방송국과 네트워크에서부터 동영상 블로거분들과 어르신들까지 그들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동영상으로 담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에는 1분당 13시간의 동영상 자료가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량은 계속해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동영상 업로드 과정을 전화거는 것처럼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는 여러분의 거실 또는 주머니에 있는 각종 기기를 통해 이용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들이 가족과 친구들의 동영상에서부터 뉴스, 음악, 스포츠, 요리 기타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의 동영상들을 하나로 모아 보여줄 것입니다.

10 년 후 온라인 동영상 방송은 편재성과 접근성이 가장 높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입니다. 동영상 관련 기기들은 크기가 계속 작아지고, 제품의 가격 또한 내려갈 것입니다. 개인용 미디어 기기들은 더욱 보편화 될 것이며, 보다 높은 호화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에 더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될 것이며, 주변 친구들 혹은 전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좀더 쉽게 이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 10년 간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동영상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점차 많은 사용자들이 스스로 제작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에 발맞춰 무제한의 선택권과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세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 것입니다.

작성자: 유튜브 CEO 겸 공동 창립자 채드 헐리(Chad Hur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