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9월 29일 월요일

구글이 설립된 후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은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인터넷은 정치, 오락, 문화, 사업, 보건, 환경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주제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향후 10년 동안에는 또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인터넷이라는 경이적인 기술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우리는 그런 기술에 어떻게 적응해 갈까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런 기술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우리는 10명의 최고 전문가들에게 이 같은 질문을 던졌으며, 앞으로 전문가들이 보는 전망을 시리즈로 싣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과학자 앨런 케이(Alan Kay)가 얘기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전문가들의 말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시리즈 편집자 - 카렌 윅커(Karen Wickre), 앨런 이글(Alan Eagle).

과거 인터넷은 컴퓨터끼리의 연결 또는 컴퓨터를 통한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의미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후 월드 와이드 웹(www)의 등장은 인터넷 안에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엄청난 기회와 동기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등장해 사용자 스스로 관심 있어 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했습니다. 물론 인터넷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새로 나오는 기기들은 인터넷 접속 기능을 갖췄고, 접속 방법 또한 새로워졌습니다.

10년 후면 세계 인구의 약 70%가 유선 혹은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 것입니다. 속도 또한 점차 빨라져서 초당 기가바이트 급의 접속이 가능할 것입니다. 우리가 쓰는 휴대전화는 물론 다양한 종류의 가전제품이나 센서들도 인터넷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가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무선이든 유선이든 인터넷상에서 많은 사물이 서로 연결되기 때문에 지리적 차원은 물론 논리적 차원에서 그 사물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호텔방에 들어갈 때 여러분의 휴대전화는 방 번호와 위치를 파악할 것입니다. 또 여러분이 노트북을 켜는 순간 노트북 또한 호텔방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휴대전화나 혹은 호텔방의 센서를 통해서 말입니다. 디지털 기기는 또한 주변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다른 기기들이 있는지를 탐색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휴대전화는 호텔방에 HDTV가 있는지도 미리 알아낼 것입니다. 또 여러분이 어디서 무엇을 했었는가를 기억해 줄 수 있습니다. 서류가방, 자동차 열쇠, 안경에 RFID 인식 칩이 붙어 있어 이들 물건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안경이 어디 있지?"라고 물으면 휴대전화나 노트북이 이렇게 대답해 줄 것입니다. "RFID를 통해 마지막으로 인식됐던 장소는 거실입니다.”

인터넷은 동영상 매체도 바꿔 놓을 것입니다. 동영상은 오늘날 대규모로 프로그래밍 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청자와 직접 의사소통이 가능한 매체가 될 것입니다. 이로 말미암아 비디오의 내용이나 광고의 선택은 소비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의 PPL(Product Placement)은 시청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아이템에 대해 클릭만으로 해당 상품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입니다. 이는 꼭 광고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영화 스타워즈 I의 추격전이나 벤허에 나오는 전차 경주 장면은 하이퍼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될 것입니다. 기존의 화상 회의 또한 원격조정 로봇을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회의장 주변을 둘러볼 수 있고 카메라 혹은 마이크를 조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격지원 사용자가 회의 현장 상황을 직접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은 우리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더욱 밀접하게 연결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 시스템은 인터넷 정보를 실어 나르는 일부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전력 소비를 직접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우리가 타는 자동차는 전기의 소비뿐만 아니라 생산에도 관여할 것입니다. 에너지 소비와 발전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전기 사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세탁기의 비누상자도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세탁기가 인터넷에 연결돼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쓰는 세탁기의 상황을 파악하고 작동 및 관리를 웹 기반으로 해주는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에 대한 과학 실험이나 측정 결과를 블로그를 통해 보게 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가 아카이브로 자동 저장돼 실험결과의 배포와 공유 그리고 재생산이 더욱 쉽게 정착될 것입니다. 실험 기기가 스스로 데이터 블로그를 만들어내는 상황을 상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앞서 예로 든 이야기들은 미래의 인터넷이 우리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몇 가지 경우에 불과합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한 인터넷의 유연성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사실에 입각한 것입니다: 바로 인터넷은 필연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산물이라는 사실입니다. 과거 수십 년간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없습니다. 상상 할 수 있는 것이면 얼마든지 프로그램화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인터넷은 소프트웨어, 정보, 그리고 데이터 아카이브로 가득 찰 것입니다. 각종 기기와 가전제품은 인터넷에 연결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풍요로워진 인터넷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구글은 세상의 모든 정보를 체계화하여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모든 일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할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부사장 겸 수석 인터넷 전도사 빈트 서프(Vint Ce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