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9월 22일 월요일

구글이 설립된 후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은 전세계 사람들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인터넷은 정치, 오락, 문화, 사업, 보건, 환경 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주제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향후 10년 동안에는 또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인터넷이라는 경이적인 기술은 어떻게 진화할 것이며, 우리는 그런 기술에 어떻게 적응해 갈까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런 기술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우리는 10명의 최고 전문가들에게 이같은 질문을 던졌으며, 앞으로 전문가들이 보는 전망을 시리즈로 싣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과학자 앨런 케이(Alan Kay)가 얘기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전문가들의 말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시리즈 편집자 - 카렌 윅커(Karen Wickre), 앨런 이글(Alan Eagle).

과거와 비교해 컴퓨터 연산, 데이터 저장, 네트워킹 성능은 해가 갈수록 더욱 빠른 속도로 향상될 것입니다. 2019년이면 대부분의 병렬처리 컴퓨터 클러스터 성능은 50배에서 100배 정도 강력해질 것입니다.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은 웹기반으로 보다 강력해진 성능을 활용하는 형태로 진화할 것이며, 인터넷 사용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늘어난 온라인 사용자들은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며, 사용하는 기기 또한 더 발전되고 반응이 빠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것입니다. 어느 측면에서 봐도 컴퓨터 자원과 온라인 데이터 및 콘텐츠의 "클라우드" 기능은 장시간에 걸쳐 급격하게 성장할 것입니다.

주변에서 이미 목격하고 있듯이, 사람들은 PC, 핸드폰, PDA, 게임기 등과 같은 클라우딩이 가능한 수많은 기기들을 통해 소통하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특정 기능에 초점을 둔 신제품들이 등장할 것이며,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센서와 관련 기기들도 많이 생산될 것입니다. 정보들은 기기들의 다양화와 함께 더욱 클라우드를 향할 것이며, 사람들과 시스템이 서로 어떻게 판단하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 시스템들은 이같은 수십억 명의 집단 행동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목적, 어감, 의도, 의미와 같은 보다 깊이 있는 개념적 정보들을 수집하며 더욱 똑똑해질 것입니다. 현재 구글 검색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초기 형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더 많은 시스템들이 이 같은 방식을 통해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먼저 검색의 질이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동영상이나 서적에 나오는 인물 혹은 지명을 구분하는 것은 물론, 줄거리나 상징을 이해하도록 시스템을 훈련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념 검색의 일종이 탄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추격 장면과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스토리를 찾아주세요”. 시스템은 개인 단위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특정 상황에 맞는 맞춤형 검색, 즉 사용자의 위치, 시간, 행동 등에 따른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번역이나 교차 인식 시스템도 실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특정 언어를 쓰는 사람이 다른 언어를 쓰는 사람과지연없이 연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구글을 넘어서 더 넓은 세계까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의학과 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현재 접근이 불가능한 대량의 데이터를 이용해 새로운 패턴과 알고리듬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계획중인 Large Synoptic Survey Telescope (LSST) 프로젝트의 경우,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매일 15 테라바이트급의 신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같이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스스로 학습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응용하면 분야를 막론하고 큰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복잡한 질문들과 검색어를 해결하는 시스템들을 전통적으로 "인텔리전트" 시스템이라고 불렀습니다. 이같은 정의를 ‘인공지능’ 분야의 초기 시도들과 비교해 보면 미래에는 더욱 중요하고 새로운 요소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이 시스템은 수백만 개의 컴퓨터를 하나로 합쳐 놓은 것과 같은 연산력을 가지고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게 됩니다. 수십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며, 이 시스템은 상호작용하는 수조개 이상의 데이터 집합을 스스로 학습하게 됩니다. 이런 시스템은 피드백 방식을 적용해 빠른 변경, 평가, 수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될 것입니다. 또한 정보검색, 질의응답, 회화기능, 번역기능, 이미지 및 동영상 인식 등과 같은 보다 구체적이고 유용한 기능들을 위해 만들어질 것입니다. 사람들의 내재돼 있는 창의력, 지식 그리고 추진력과 결합한다면 이러한 "인텔리전트 클라우드"는 인류에게 놀라운 혜택을 선사할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엔지니어링 부사장 알프레드 스펙터(Alfred Spector), 리서치 전문가 프란츠 오흐(Franz O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