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12월 8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유튜브는 올 한 해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우리와 함께 울고 웃었던 2008년 추천 동영상 Top 20을 발표했습니다. 

2008 유튜브 추천 동영상 Top 20
1. SeoulGlow #9 - Welcome, YouTube Korea!
2. Mission Impossible Theme - Sungha Jung
3. UCC Band IV - Be One
4. 술 취한 척 하기 (actor drunk)
5. SeoulGlow #10 - Dinner with Soyeon (Part 3)
6. "Kickin' It In Geumchon" (Available on Itunes)
7. 김밥 할머니 폭행 사건(음성 포함)
8. 미국인 유학생이 말하는 쇠고기 수입 정책과 한국 정부
9. Me talking in Korean
10. Korean ginseng chicken soup
11. Korean/Chinese/Japanese/English - "going to school"
12. Living in Korea Song
13. 여자핸드볼 경기에 대한 독일인의 의견
14. 악플러는 살인자!
15. 처음 그 자리에
16. 자는친구 거품으로 깨끗하게 빨래하기
17. Korean Phone Conversation
18. 박태환 vs 제주해녀
19. How to Get McDonalds Delivered
20. 58만 수험생들 수능 대박나세요!!

먼저 2008년 1월 23일 유튜브 한국 사이트가 런칭한 이후 다양한 동영상이 한국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먼저 2008년 1월에는 유튜브 한국 사이트 런칭 기념 동영상이 사용자들의 주목을 가장 많이 끌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기타신동’ 으로 불리며 비틀스 전 멤버인 존 레넌의 미망인 오노 요코(One Yoko)의 극찬으로도 유명해진 정성하(12) 군의 기타 연주 동영상이 화제가 됐습니다.

3월에는 같은 곡을 각기 다른 파트로 연주하는 것을 녹음하여 하나로 합친 UCC가 눈길을 끌었고, 4월에는 잠자는 아기를 술 취한 노숙자처럼 보여주는 재미있는 동영상이 추천 1순위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조회수 10만을 넘는 토종 동영상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동시에 한국인 최초로 우주를 여행하고 돌아온 이소연씨의 인터뷰 영상이 큰 화제가 됐습니다.

2008년 5, 6월은 쇠고기 파동과 촛불시위로 점철된 시기였습니다. 이때 큰 이슈가 되었던 김밥할머니 폭행 사건, 미국인 유학생이 논평한 쇠고기 수입 정책, 그리고, 현 상황을 풍자한 ‘미리 본 2013년 9시 뉴스데스크’가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가 글로벌 플랫폼인 것을 실감한 것은 6~8월이었습니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인, 한국의 요리, 한국에 상주하는 영어 강사의 재기발랄한 노래 등이 추천 동영상에 올라왔습니다.
또한 8월 말에는 베이징에서 올림픽이 열렸으며, 여자핸드볼의 편파판정에 대해 평가한 독일 아가씨의 인터뷰가 큰 관심사였습니다.

9~10월은 연예인의 불운한 사고를 시발점으로 악성 댓글에 대한 성토의 장이 펼쳐졌으며, 코미디물과 외국인의 한국 문화 체험 소감이 역시 인기를 끌었습니다. 10월에는 한글날을 맞아 한글과 관련된 동영상들이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었고, 11월은 수능과 겨울의 테마가 단골 추천 동영상이었습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동영상들이 인기를 끌지 벌써부터 궁금한데요. 보다 따뜻하고 행복하고 이야기들로 가득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