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08년 12월 2일 화요일

저희는 웹 관리자가 자신만의 특화된 검색 엔진을 만들수 있는 맞춤검색 엔진 서비스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초에는 직접 사이트맵(Sitemap)을 웹마스터 관리도구에서 입력 할수 있게 함으로써 좀더 크고 정교한 검색 인덱스를 만들수 있게 돼, 이전보다 훨씬 더 좋은 품질의 맞춤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웹마스터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문서를 좀더 빨리 인덱스하는 문제에 있어 부족한 점이 있었는데요, 오늘 맞춤검색 엔진의 "On-Demand 인덱스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많은 부분을 해결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On-Demand 인덱스 기능은 웹마스터가 만든 사이트맵(Sitemap)에 따라 구글 맞춤검색 엔진이 가능하면 빠른 시간내에 크롤링하고 인덱스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24시간 내에 해당 사이트맵의 내용이 검색결과에 포함되게 됩니다.













물론 크롤러가 자주 방문하게 될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우려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구글 맞춤검색 엔진 사용자에게 좀더 많은 운영 권한을 부여해 좀더 나은 품질의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사이트맵(Sitemap)의 priority, lastmod 등의 값을 조정하여 충분히 이런 문제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구글 맞춤검색에서 사용하는 인덱스는 구글의 웹검색 인덱스와 다르게 설계되고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다시 말하면, 구글 맞춤검색에 검색 결과가 포함되었다고 해서 구글 웹검색에 해당 내용이 반드시 반영되거나 랭킹에 영향을 받게 되지는 않습니다.

On-Demand 인덱스 기능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FAQ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맞춤 검색 토론 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 맞춤 검색 사용자들의 좋은 경험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전략 제휴팀 이종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