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1월 22일 목요일

구글의 지식공유 서비스인 놀(Knol)이 최근 10만개의 놀(지식단위)을 기록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식공유 서비스인 놀(Knol)을 서비스한 지난 5개월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지식(Knowledge)의 단위를 의미하는 놀(Knol)은 쉽고 편리한 작성 및 편집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누구나 자신만의 유용한 콘텐츠와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놀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공동감염(sinus infection), 북극탐험, 장거리 오토바이 여행, 촌충 연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성 높은 놀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놀은 현재 8개국어(아랍어, 영어, 불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한국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자국어 번역(Google in Your Language)을 통해 더 많은 언어로 번역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온라인 지식 공유를 독려하는 것은 웹 콘텐츠가 많지않은 나라의 경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런 점에서 놀이 현재까지 59개 언어로 작성되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사용자들이 자국어로 온라인 콘텐츠를 개선하기 위해 앞장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저희는 초기 놀 작성자들이 요구했던 주요 기능들을 신속히 반영했습니다. 이런 기능에는 사용 통계(usage stat)가 있는데, 이는 놀에서 사용자 활동과 리치 미디어(비디오, 스프레드시트, 양식, 슬라이드 쇼 등) 사용 정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놀 발표 및 출시 공지(Announcement and Release Notes)를 통해 일자별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놀 작성자들은 글을 읽는 사용자들이 제시한 수정안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에 의한 편집 수정안의 규모 또한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놀을 읽다가 고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집(edit)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놀에 직접 수정사항을 표시하면 놀 작성자가 수정사항을 검토하고 반영할 것입니다. 저희는 온라인을 통한 협업이 더욱 광범위하게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올란드 제도와 남극에서부터 잠비아와 짐바브웨에 이르기까지 하루 평균 197개 국가 및 지역에 있는 사용자들이 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놀(Knol)만들기를 통해 여러분의 지식을 전세계와 공유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세드릭 듀폰(Cedric Dupont),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마이클 맥널리(Michael McN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