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3월 20일 금요일


블로그 게재가 조금 늦었습니다.

[정선영 작가의 구글차트]

지난 한 주 동안 전세계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았던 다양한 이슈들을 인기검색어 순위로 알아봅니다. 매주 토요일 2부에 함께 하는 정작가의 구글차트, 2월 25일부터 3월 4일까지 순위 월드투데이 정선영 작가가 정리해드립니다.

[YTN라디오] 구글 인기 검색어 방송 듣기(FM 94.5Mhrz)


video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올해가 세계 천문의 해라고 하는데, 천문의 해를 장식하는 첫 우주쇼가 검색어 순위에 들었네요.

네, 브라질 구글 검색어에서는 무려 2위까지 올랐습니다. Cometa Lulin, Lulin 혜성이 첫 우주쇼의 주인공이었는데요. 지난 달 23일 밤에 육안으로 관측할 수 있을만큼 혜성 Lulin이 가깝게 다가와 관심을 끌었습니다. 지구에 점점 가까이 다가오면서 지난 23일에는 최고 5등급의 밝기로 빛나 사람들을 설레게 했는데요. 이 혜성의 정식 명칭은 C/2007 N3. 여기서 C는 이 혜성이 비주기 혜성임을 나타냅니다. 일정한 주기를 갖는 핼리혜성과 달리 단 한번 태양계 안쪽으로 접근했다가 영원히 사라지는 혜성인데요. 딱 한번 볼 수 있는 혜성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검색어 순위가껑충 뛰어올랐습니다.

보통 혜성처럼 이색적인 천문현상이 관측되면 종말론 같은 것들이 기승을 부리잖아요.

네, 구글 검색 순위에서도 역시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인도네시아 검색어 5위에 오른 kiamat 2012가 바로 그건데요. 마야인들이 출처라고 전해지고 있는 새로운 종말론입니다. 마야인들의 예언에 따르면 2012년 12월 23일에 6번째 태양이 사라지고 세계가 정화된다고 표현하고 있는데요. 또 문제는 2012년에 희귀한 천체현상들이 겹쳐 일어난다는 겁니다. 한번씩 들어보셨을 텐데 2012년 12월 21일 동짓날에 태양이 지구의 적도와 일직선으로 서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지구의 중력 혹은 자기장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2000년으로 들어설때 노스트라다무스 종말론부터 2000년에 들어설때도 이런 종말론이 많이 기승을 부렸잖아요?

네, 21세기에 들어서 이런 수많은 예언들이 빗나가 두려움에 떨던 사람들은 한숨을 돌렸었는데요. 그런데 이번 마야인들의 예언들은 다른 예언보다 잘 들어맞는다고 해서 누리꾼들의 관심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8년에 아시아 대륙부근에서 어리석은 인간으로 인한 큰 지진이 일어난다고 했는데 실제로 쓰촨성 댐 건설로 쓰촨성 대지진이 일어났죠. 이렇게 마야의 종말론이 큰 반향을 일으키자 이를 바탕으로 한 영화 <2012>가 개봉하는 등 그 파장이 점점 커지면서 마야인들의 종말론 kimat 2012가 인도네시아 검색어 5위에 올랐습니다.

이번에도 그저 기우에 그친 종말론이었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중국에서는 또 대형 사고가 지난 주 검색어 1위를 차지했네요?

그렇습니다. 워낙 대국이다보니 사건사고 규모도 대형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중국 구글 순위에는 사고 관련 검색어가 자주 오르는데요. 이번 주 1위에 오른 서산 가스, 이 사고 역시 대단히 큰 사고였습니다. 중국 산시성 구자오시 툰란 탄광에서 가스가 폭발해 77명이 사망하고 100여명이 부상을 당했는데요. 폭발 당시 436명의 광부가 작업 중이었구요. 이중 358명은 무사히 갱을 탈출했습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탄광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나라 중 하난데요. 지난 해 중국 전역에서는 3200여명의 광부들이 화재와 가스 폭발 등으로 숨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고가 난 툰란 탄광은 다른 탄광과는 달리 2004년부터 사망률 0%를 자랑하던 초 신식 탄광이었기 때문에 중국지도부에서도 경악을 했구요. 이제 사고 소식에 익숙해졌을 법한 중국 누리꾼들도 많이 놀랐던 지 검색어 1위까지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서는 ‘제이드의 결혼’이 검색어 6위를 차지했는데,어떤 사람이길래 이렇게 관심을 모으고 있나요?

네, Jade Goody, Jade의 결혼, 관련 검색어들이 6위,7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Jade Goody는 2007년 영국의 리얼리티 쇼 ‘Celebrity Big Brother’에 출연한 스타입니다. 인도인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적도 있구요. 그런데 제이드가 작년 8월 자궁암 판정을 받고 지금까지 사투를 벌여왔습니다. 사실 제이드의 투병과정도 이미 방송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이 됐구요. 이제 암세포과 간과 내장까지 전이돼 결국 완치불가선고를 받자 삶의 마지막까지도 방송에 팔기로 결정해 외신에서도 관심을 모은 바가 있죠. 그런데 이렇게 검색어 10위 안에 관련 검색어가 두 개나 든 이유는 시한부 인생을 선고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남자친구 Jack Tweedy의 청혼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트위디는 작년에 청소년 폭행 혐의로 18개월 형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었는데요. Jack은 법무부장관의 특별휴가를 받아 지난 22일 결혼식을 치뤘습니다. Goody는 잡지사로부터 70만 파운드를 받고 독점취재를 약속했고 결혼식 장면의 중계료는 110만 유로에 낙찰됐는데요. 임종까지 돈으로 판다는 선정성 논란 때문에 더욱 화제가 돼 그 이름이 검색어 6위, 7위에 올랐습니다.

임종 전에 화제를 더 불러 모으기 위한 이벤트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텔레비전의 영향력이 막강하다보니 좀 더 신중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그리고 검색 순위 곳곳에서 팬케익 만드는 법이 순위권에 있는데갑자기 팬케익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뭔가요?

네, 아일랜드와 러시아에서는 팬케익 만드는 법이 각각 2위와 4위, 영국에서는 팬케익 믹스가루가 2위, 캐나다에서는 팬케익 화요일이 6위를차지했는데요. 그 이유는 지난 2월 24일이 일명 ‘Pancake Day였기 때문입니다. 매년 40일간의 사순 시기를 시작하는 재의 수요일 하루 전날을 많은 기독교 국가에서는 Pancake day라고 부르는데요. Pancake day는 정해진 기념일은 아닌데요. 재의 수요일 하루나 사순 시기 동안 금식을 하기 때문에, 그 전에 상하기 쉬운 계란, 우유, 버터를 먹어 해치우기 위해 팬케익을 만든 데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집안의 음식을 해치운다라는 의미 말고도 사순 시기 동안 많이 섭취하지 못할 단백질을 미리 섭취한다는 측면도 있는데요.

우유, 계란, 버터, 동물성 지방을 한꺼번에 먹게 되네요.

네, 이런 음식들이 또 사순 기간에는 금지되는 것도 이유인데요. 그래서이 날을 스웨덴에서는 Fat Tuesda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 팬케익데이에는 참회를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흥청망청 즐겁게 노는 날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세계 곳곳에서 이 날을 전후해 카니발들이 많이 열리구요.특히 영국에서는 상하원 의원들과 언론인들이 프라이팬을 들고 거리로 나와 팬케익을 뒤집으며 경주를 하는 ‘Parliamentary Pancake Race’를 열기도 합니다. 적어도 팬케이크를 3번 뒤집어야 하고 프라이팬에서 팬케이크가 떨어지면 당연히 탈락입니다. 이렇게 사순 시기 전에 미리 많이 먹고 노는 날 팬케익 데이 관련 검색어들이 이번 주 영국과 아일랜드 구글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네, 지금까지 정작가의 구글 차트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