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4월 15일 수요일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에 ‘그림 삽입(Insert Drawing)’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이제는 문서나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작업을 하면서 다채로운 그림을 그려 넣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더욱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삽입’, ‘그림’을 클릭하시면 자유롭게 선, 자유곡선, 입력란, 도형 등을 삽입해 손쉽게 이동, 변경, 회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린 그림을 선택해 그룹화, 순서, 정렬 등 기타 편집 기능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형 삽입의 경우 선 굵기, 색칠하기, 화살표 모양, 폰트 크기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이 마음에 안 들거나 모르고 지웠을 경우에는 실행취소 또는 다시실행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다른 문서도구 작업과 마찬가지로 그림 그리기도 친구들과 공유해 함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07년 저희가 인수한 벤처기업 토닉 시스템(Tonic Systems)의 인력과 기술이 이번 그리기 기능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저희가 구축한 그리기 기능은 새로운 브라우저 기술인 벡터 그래픽 렌더링 기능에 크게 의존합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SVG(Scalable Vector Graphics) 표준을 사용하고, SVG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 VML(Vector Markup Language)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기술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었던 것은 최근 일입니다. 브라우저 기술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더욱 유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기능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저희는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의견을 많이 듣고 싶습니다. ‘삽입’ 메뉴의 ‘그림’을 클릭해 한번 사용해보시고 구글 도움말 포럼에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문서도구 그리기 팀 총괄 토니 글레닝(Tony Glen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