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4월 30일 목요일

2008년 11월 저희는 유행성 독감 조기 경보 시스템인 구글 플루 트랜드(Google Flu Trends)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독감(flu)’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과 실제로 독감 증세가 많이 나타난 지역의 상관관계가 높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 같은 구글 플루 트랜드는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독감의 전파 경로를 추적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시스템보다 조기에 인플루엔자 발생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돼지 인플루엔자(SI) 전염병과 관련한 보건 당국의 요청에 따라 저희는 멕시코에서 구글 검색어를 분석해 이를 통해 SI 감염 수준을 추적하는 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실험적 플루 트랜드(Experimental Flu Trends for Mexic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실험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그렇지만 이번 시스템을 통해 멕시코시티(연방구)와 기타 멕시코 주에서 플루 관련 검색어가 4월 넷째 주(19-25일) 초반부터 증가했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미국의 경우, 질병통제관리센터(CDC)가 관할하는 감시시스템의 데이터를 이용해 이 같은 검색어에 기반한 플루 트랜드를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멕시코 지역은 아직 동일한 검증을 실시하지는 못했지만 멕시코 (및 전세계) 구글 사용자들이 인플루엔자 증상이 생겼을 때 이와 관련 검색을 보다 많이 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SI에 대한 지구촌의 막대한 관심을 감안해 저희는 이번 모델이 직접 증상이 있을 수 있는 사람들에 의한 검색이 아닌 단순 유행에 따른 검색일 경우에는 통계에서 걸러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데이터를 검증하고 정확도를 더욱 높이기를 바라면서 멕시코의 SI 트랜드를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의 초기 버전을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당국 관계자와 개개인들이 최신 상황의 SI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기존 플루 트랜드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이번 예측 정보는 멕시코의 많은 주에 걸쳐 제공되며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미국 내 SI 활동 예측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인데 이는 확인된 SI 발생건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활동 증가를 보여주는 데이터가 있는지 예의주시하며 지속적으로 추적할 것입니다.

저희는 사용자들이 구글에 갖는 신뢰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책임에 대해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멕시코의 플루 트랜드도 기존의 구글 플루 트랜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관찰한 패턴은 거대한 규모의 구글 검색층 전체에 대해서만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실험적 플루 트랜드 정보가 유용하기를 바랍니다.

SI 상황과 예방법에 관한 최신 자료는 CDC SI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소프트 엔지니어 제레미 진스버그(Jeremy Ginsberg), 매트 모해비(Matt Moheb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