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5월 19일 화요일

지메일 이모티콘을 발표하고 난 뒤 짧은 기간 동안 저희는 19종의 사람 얼굴로 웬만한 표정은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여기에 로봇 얼굴 도 포함해야 할지는 아직 논란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같은 동물 이모티콘이나 사랑()과 상심()은 물론 심지어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곧 세상 모든 것을 이모티콘으로 담을 수 없다는 생각에 공포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 예를 들어 는 포함했지만 고양이는 어쩌지? 가 아니라 와인이 필요하면 어쩌지 하는 고민이 생겼던 것입니다.

그래서 실험실 기능에 추가 이모티콘(extra emoji)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일본에 있는 한 팀이 제작한 것입니다. 추가 이모티콘을 이용하려면 환경설정의 실험실 메뉴에서 “추가 이모티콘”을 사용’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이 원하는 멋진 와인 한잔 도 표현할 수 있고, 복슬복슬한 애완동물에 대해 친구나 친지에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기상학자가 되고자 한다면 예측법부터 시작해야겠지요 . 원하는 춤자세가 이런 것은 아니었나요?
그럼 한번 이용해보시고 사용후기를 부탁 드립니다.

사용자 중 일부는 이번 새로운 이모티콘에 대해 구글이 모바일용 지메일이나 오프라인에서 지메일 사용과 같은 다른 중요한 기능 개발은 놔두고 수백 개의 또 다른 이모티콘을 만들 여유가 과연 있는 것인지 물어볼 것도 같습니다. 저희는 사실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여기 있는 추가 이모티콘은 모두 일본의 한 유수한 이동통신 기업의 지하 실험실에서 허락을 받아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이모티콘을 저희에게 만들어 주신 점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대런 루이스(Darren Lew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