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12월 7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 이해민입니다.

지난 목요일부터 공개된 구글코리아 메인 홈페이지를 보셨는지요? 이제 검색을 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화제들을 발 빠르게 볼 수 있는 새로워진 구글 메인 홈페이지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 아래에 ‘이 시간 인기 토픽’, ‘인기 블로그’, ‘화제의 인물’ 섹션이 추가되어 현재 인기가 높은 다양한 화제들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에 첫 화면 상단의 더보기를 클릭해서 들어가야 찾을 수 있었던 번역, 크롬 등 구글의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제는 첫 화면 하단의 ‘서비스 전체보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개편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광고 없는 깔끔한 첫화면 구성과 빠른 로딩 속도는 기존과 동일하여 가장 구글스러운 방법으로 국내 사용자들의 편의와 특수한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최근 뉴스, 블로그 등에 많이 등장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분석해 제시하고, 인위적인 수작업 없이 콘텐츠를 자동 추출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객관성과 신뢰성도 높습니다.

이 시간 인기 토픽의 경우에는 ‘신종플루’와 같이 단순한 단어가 아닌 '신종플루 접종 예약 시작'과 같은 보다 길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목만 읽어도 어떤 내용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홈페이지 개편은 최근 ‘관련 검색’, ‘관련 토픽’, ‘HOT 토픽’을 배치하는 등 국내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게 새롭게 바뀐 검색결과 페이지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사용자 경험을 월등히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부 사용자에게 테스트 형식으로 순차적으로 선보일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한국 사용자를 가장 중심에 두고 다각적인 테스트를 통해 검색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반영하였습니다. 이번 개편은 전세계에서 한국이 최초로, 유일하게 적용되며, 사용자들의 피드백 및 사용 패턴을 분석해 최종 변경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번 개편에 이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계속해서 한국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변화를 앞으로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 이번에 개편된 구글 첫화면은 이번주 화요일까지 순차적으로 모든 사용자의 컴퓨터에 적용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분들에게는 아직 새롭게 바뀐 구글 첫화면이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 이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