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12월 9일 수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권범준입니다.

이제 한국 사용자들도 구글 지도에서 '내 지도'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 지도'는 구글 지도를 활용해서 나만의 지도를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내 지도'에는 특정 장소를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선이나 도형을 그려 넣을 수 있으며, HTML 등의 형태로 설명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지도 설명과 함께 붙여 놓을 수도 있고, 나만의 지도로 간직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 지도는 제가 직접 간단히 만든 예제입니다. 서울의 명소를 나들이하기 위한 코스를 그려 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구글 지도 위에 원하는 그림이나 아이콘을 붙여 놓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내 지도' 링크를 전달해 주거나 자신의 웹사이트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한 번 만들어 보고 싶으세요? 그럼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신 뒤 구글 지도 홈페이지에서 '내 지도'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시작하기'나 '새 지도 만들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지도 왼쪽 패널에서는 기본적으로 지도 제목이나 설명을 작성하고, 공개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고, 오른쪽 지도에서는 다음 아이콘들을 이용해서 구글 지도 위에 여러가지 아이콘이나 도형을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지도 기능 선택/수정하기: 지도 상에서 이동, 확대, 축소가 가능하고 이미 그려 놓은 표식이나 도형을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추가하기: 지도 상에 특정 장소에 대한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형 그리기: 지도 상에 선이나 도형을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에서 검색한 장소들도 손쉽게 '내 지도'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장소를 선택하신 후 아래 그림과 같이 간략한 정보가 표시된 상태에서 '내 지도에 저장하기'를 클릭하시면 기존의 '내 지도'에 추가하거나 새 지도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나 회사가 '내 지도'에 추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내 지도' 클릭 후 새 지도를 만드는 대신 '콘텐츠 추가하기'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수많은 콘텐츠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준비된 콘텐츠로 (주)부동산114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매물 검색'과 (주)지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개발 지구 지적도'도 있습니다.


그 밖의 자세한 '내 지도' 이용 방법은 구글 지도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새롭게 선보인 '내 지도' 기능을 활용해서 보다 재미있는 구글 지도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권범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