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09년 12월 16일 수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정김경숙입니다.

한때 ~해 본 사람과 안해 본 사람, 이렇게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6년 전인가 지리산을 힘들게 종주하고 오고선 이 세상 사람을 지리산에 올라 본 사람과 아닌 사람이 있다고 말하곤 했었습니다. 또 트위터를 통한 소통에 한창 빠졌을 때는 트위터를 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아, 물론 검색을 "구글"에서 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 이렇게 나누어 생각도 하고 말입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폰이 나오면서부터 주변에서 아이폰이 있는 사람과 아이폰이 없는 사람으로 나누는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기다림 뒤에 나온 아이폰이라 그 열기가 더욱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런 관심과 열기를 반영하여 최근 구글은 아이폰 전용 모바일사이트를 오픈하였습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단말기 자체보다는 아이폰 열기가 갖고온, 컴퓨터 모니터와는 또다른 모바일에서의 인터넷 경험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요즘 일고 있는 아이폰에 대한 높은 관심도 기존에 우리가 갖지 못했던 스마트폰이 주는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것이라 봅니다. 웹에서 매일매일 사용하고 있는 검색이나 지도 서비스들은 위치정보를 갖고 있는 휴대폰과 접목 되면서 동일한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찾고 이용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세 가지 점에서 웹상에서의 인터넷 이용과 다르다고 봅니다.

첫째, 항상 휴대한다 (위치정보가 있다)
둘째, 스크린이 작다
셋째, 실시간 정보가 요구된다 (즉, 나중을 위해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이런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상 작은 스크린으로도 불편없이 볼 수 있도록 더욱 정제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모바일 검색은 웹검색과는 다른 검색경험(User Experience)을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바로 구글이 모바일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이런 모바일만의 특성을 잘 알고 이에 필요한 기술혁신을 꾸준히 해왔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홈화면의 Safari를 누르고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Google 검색창에 은행, 영화, 날씨, 주식, 뉴스 등 찾는 정보를 검색해 보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 영화 등의 '지역 검색 결과'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이에서 서비스하는 업체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 업체별로 제공되는 전화번호는 바로 눌러 통화가 가능하며,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구글지도와 연동됩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모바일만이 갖고있는 검색 편의성이라고 봅니다.



아이폰에서는 구글검색, 지도, 유튜브, 지메일을 다운로드 없이, 홈화면에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음성 검색(영/중/일), 검색기록 서비스등 구글만의 차별화된 검색과 Gmail, 캘린더, 리더, 뉴스, 번역 등을 모두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afari에 m.google.com을 입력하고 들어가셔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 장을 통해 모바일에서 구글 검색을 비롯한 구글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나만의 모바일 라이프를 살짝(!) 공유하고 싶으시면 언제든지 jiah@google.com으로 알려주시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구글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정김경숙 (Lois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