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설치 전에 꼭 사용자의 동의를 받으세요

작성일: 2010년 1월 15일 금요일

안녕하세요, 웹마스터 여러분

정상적인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에도 은행 보안프로그램 등의 추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경우는 웹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외에 특정형식의 문서열람 등 추가적인 기능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러나 이런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필수로 설정해 놓을 경우에는 어떤 설치방법을 채택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적절한 설치방법은 해당 사이트가 악성코드를 설치하려 한다고 인식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글의 악성코드 탐지기에 잡히게 되어 구글검색결과 내 해당 페이지들에 "이 사이트는 컴퓨터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와 같은 경고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꼭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먼저 사용자에게 왜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시 적절하지 못한 대처 사례두 가지와 올바른 절차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Bad: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설치 동의하는 절차 없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된다.

Bad: 소프트웨어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 없이 사용자의 설치 동의를 유도하는 팝업창을 띄운다. (표준 ActiveX 설치 안내창도 사용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없이 설치유도를 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됩니다.)

Good: 해당 사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가 필요한지 자세히 설명해 놓은 페이지로 사용자를 보낸다. 이 페이지에서 사용자는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할지 말 것인지 정한 후 설치실행을 할 수가 있다.

현재 사이트가 적절하지 못한 소프트웨어 설치방법으로 인해 검색결과에서 악성코드 경고 메세지가 뜨고 있는지요? 제일 좋은 해결방법은 사용자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원하지 않을 경우 설치를 취소할 수 있는 설치방법으로 변경하시는 것입니다. 이 절차를 끝낸 후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악성코드 검토신청을 하시면 좀 더 신속하게 검색결과에서 경고메세지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웹마스터 트렌드 분석가 조나단 사이먼 (Jonathan Si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