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3월 23일 화요일

검색은 세상의 정보를 찾기 위한 자연스런 출발점입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사용자가 가장 새롭고, 다양하며, 적절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국에서도 단 몇 분 전에 생성된 트위트, 뉴스, 블로그, 웹페이지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은 인류의 정보 이용 능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중요한 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생생하게 제공해 주는 기능으로, 가장 최근에 생성된 정보를 그때그때 바로 보여줍니다. 실시간 검색은 특히 올림픽, 선거와 같이 전국민이 관심 있게 지켜보는 행사가 개최되거나, 화제가 되는 인물이나 이슈가 있을 때 최신 정보와 다양한 여론을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여러분이 즐겨보시는 TV 프로그램이나 스포츠 경기 또는 정부 정책에 대한 최신 정보, 혹은 교통정보가 궁금하시다면 한번 실시간 검색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내용이 실시간 트위터에 반영되거나, 긴급 뉴스로 방영되거나 또는 블로그에 올라온다면, 구글을 통해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검색 도구’를 열어 ‘최신’을 클릭하면 트위트, 뉴스, 블로그, 웹페이지 등 검색어와 관련된 최신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실시간’을 클릭하면 트위트,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 소셜네트워킹사이트(SNS)에 올라온 관련 결과만 따로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새로고침’을 클릭하지 않아도 관련 콘텐츠가 생성되는 대로 웹페이지에 바로 등장해 여러분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검색어 관련 새 소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실시간 정보가 전체 웹 검색 결과 중에서도 연관성이 높은 경우에는 일반 결과 페이지에도 박스 형태로 나타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시간 검색 페이지의 스크린 샷입니다.



이처럼 구글은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웹에 올라오는 더욱 다양한 정보를 더 빠르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