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9월 21일 화요일

구글의 서비스가 차단 또는 필터링된다면 저희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표현의 자유와 정보에 대한 접근을 최대화하기 위해 매일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정보의 흐름에 대한 투명성을 촉진하기 위해, 쌍방향 온라인 투명성 보고서(Transparency Report)를 내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나라가 구글의 콘텐츠에 대해 삭제 또는 서비스 차단을 요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투명성이 정부 검열에 대응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모든 회사와 마찬가지로 구글의 서비스에도 트래픽이 단절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구글은 트래픽을 추적하는 새로운 툴을 통해 이와 같은 단절이 기계문제로 인한 중단인지 정부의 개입과 관련한 것인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각 트래픽 그래프는 특정 국가에 대한 특정 서비스의 트래픽 패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새로운 데이터를 통해 업데이트 되며 이후 정규화를 거쳐 0점에서 100점까지 점수가 매겨집니다. 이러한 새로운 툴 —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툴 — 은 과거 중국에 대한 제품 이용 가능성을 별도로 보여줬던 중국 본토 서비스 이용가능도(Mainland China service availability chart)를 대체할 것입니다.

트래픽 그래프는 중단여부를 표시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정보의 흐름이 어떻게 단절이 일어났는지, 정부가 정보를 차단한 것인지 또는 인터넷 선이 차단된 것인지를 시각화해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래프는 이란에서 소요 사태까지 불러 온 대선이 있었던 2009년 6월 12일 이후 유튜브 서비스의 이용이 차단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난 4월에는 사용자 관련 정보 요구 또는 구글의 콘텐츠 삭제를 요구하는 정부의 요청 횟수를 보여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공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구글은 이러한 인터랙티브한 정부의 요청 맵에 2010년 상반기 데이터가 반영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또한 지난 6개월 동안 나타난 트렌드 분석도 업데이트했습니다. 2010년도의 새로운 데이터에는 국가별로 삭제 요청을 받은 각 항목의 횟수가 (예를 들어, 단일 요청 건당 많은 URL이 있을 수 있음) 기록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트렌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노력이 기업이나 정부가 마찬가지로 투명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표현의 자유는 구글의 핵심 가치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더 많은 정보가 더 많은 선택과 더 많은 자유를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개인에게 더 많은 힘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물론 표현의 자유는 구글이 영위하는 사업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의 제품은 전세계 사람들이 의견을 제안, 교환, 공유하며 정보를 찾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저희는 더욱 높은 투명성을 위한 이번 조치와 그리고 이러한 도구들을 통해 자유로운 정보의 흐름에 관한 현재의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수석 부사장 겸 최고 법률책임자 데이비드 드러몬드(David Drumm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