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12월 16일 금요일

올해로 구글이 연말 ‘자이트가이스트(Google Zeitgeist:시대정신)을 발표한 지 11년째가 되었습니다. 자이트가이스트 목록을 통해 2011년 한해 동안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의 최다 검색어와 인기 급상승 검색어(일년간 검색량이 급증한 검색어를 말합니다)들을 각 분야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2011 구글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http://www.googlezeitgeist.com/)에서는 카테고리별로 검색어들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고 검색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기 편하도록 디자인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검색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동영상도 추가했습니다.



올해는 어떤 검색어들이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을까요? 인터넷 스타 레베카 블랙(Rebecca Black)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올랐습니다. 많은 팬들이 “프라이데이”를 부른 가수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가수 중에서는 레베카 블랙 이외에도 아델(Adele)이 있습니다. 아델은 다섯 대륙에 걸쳐 15국가에서 인기 급상승 검색어 목록에 들었습니다. 물론 글로벌 인기 급상승 검색어 목록을 비롯해서 말입니다. 리얼리티 쇼 스타인 라이언 던(Ryan Dunn)과 무죄로 풀려난 케이시 안토니(Casey Anthony), 테크놀로지의 선구자 스티브 잡스(Steve Jobs)도 화제의 인물 상위 10위 중 5위 안에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보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었던 문화적 유행과 경향을 알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올해는 컵케익(10여개국의 최고 인기 음식 리스트에 올랐습니다)에서부터 두칸(Dukan) 다이어트, 그리고 최고급 결혼식까지, 다양한 소재가 화제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구글에서 미들턴(Middleton) 자매와 카르다시안(Kardashian)의 최근 소식을 알아보러 방문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검색합니다. 핀란드의 유명인들에서부터 지구 반대편의 이집트, 리비아 혁명에 대한 소식을 궁금해 하는 싱가폴 사람들까지, 사람들은 지금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려 방문합니다. 올해 목록에는 사회적 이슈뿐 아니라 전 세계를 뒤흔들었던 자연재해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을 강타했던 허리케인 이렌느에서부터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의 지진, 그리고 일본 지진 등이 있습니다. 

일본 지진 관련 검색어는 이번 2011 자이트가이스트를 발표한 나라 중 거의 절반 이상의 나라에서 상위 검색어에 올랐습니다. 일본에서는 地震(지진)이 인기 급상승 검색어 1위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목록에서는 東京 電力(도쿄전력:TEPCO, 후쿠시마 다이치 원전 소유주)이 비 라틴어 문자로는 최초로, 인기 급상승 검색어 목록에 들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은 사건에 대해 검색하는 데에 그치치 않고,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기부 관련 검색어 중 상위 3개가 일본 돕기 관련 검색어 이기도 합니다. 

저는 검색을 좋아합니다. 스위스에서는 알프스 산맥, 아르헨티나에서는 축구 관련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비롯해 이탈리아 사람들이 꾸는 꿈 까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무엇을 찾아봤는지를 보면서 그 나라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가는 것은 흥미로운 일입니다. 어엿한 미니어처 슈나우저의 주인으로, 저는 인기 애완동물 리스트에서 항상 개가 고양이보다 상위에 들어서 매우 기쁩니다 :-) 하지만 한편으로는 러시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애완동물 1위가 피그미 기린(실재하지는 않지만 매우 귀엽습니다)인 것을 보고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슈가 글라이더(sugar gliders)가 목록에 들었더군요. 

한편 2011 구글 자이트가이스트에서 한국 목록도 볼 수 있습니다. 올 한 해 한국에서는 ‘로또 복권’, ‘연금 복권’ 이 각각 급상승 검색어 1, 2위를 나란히 차지하며 작년 대비 월등히 높아진 복권 열풍을 드러냈습니다. 연예계에서는 단연코 ‘나는 가수다(나가수)가 화제였습니다. ‘나가수’는 실력파 가수들의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매 회 출연진들과 방송곡을 각종 인기 차트에 올리기도 했었는데요, 나가수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 가수 임재범씨는 급상승 검색어 4위이자 급상승 인물 1위에 동시에 올랐으며, ‘비상’과 ‘고해’ 두 곡이 인기 음악 검색어 10위 안에 올라 있기도 합니다. IT 관련 검색어도 다수 눈에 띕니다. 갤럭시 S2와 아이폰5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유일하게 카카오톡이 급상승검색어 목록에 들었습니다. 게임 부분에서는 앵그리버드가 가장 인기 있었으며, 높아진 소셜 커머스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쿠팡이 급상승 검색어 목록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한국 인기 검색어 카테고리에는 음악, 영화, TV, 온라인/모바일 게임, 스포츠, 음식이 있습니다. 

 2011 구글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에서 전 세계 트렌드를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펠로우 아밋 싱할(Amit Singh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