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1월 30일 월요일

청소년들이 아마 인터넷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연령층일 것입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 층도 청소년들일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사실을 같이 놓고 보면, 청소년들이 온라인에 점점 더 많이 접속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 나이 또래들의 온라인 공유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친구나 부모님, 가까운 친척들처럼 공유할 만한 사람들과 본인의 생활 중 공유하고 싶은 부분을 공유하게 됩니다. 이렇듯 오프라인 상에서는 선택적인 공유와 풍부한 내용의 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정보공유가 주는 진정성이나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 인터넷 도구들은 이런 오프라인 공유에 비하면 경직되어 있고 불안정 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그들의 소위 말하는 ”친구”들 모두와 너무 많은 것을 공유하게 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플러스(Google+)가 청소년들이 온라인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자기 표현을 잘 할 수 있으면서도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늘부터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는 나이라면 누구나(한국은 14세 이상부터 가능) 구글 플러스에서 안전하게 의미있는 온라인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몇 가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보안은 서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청소년들에게는 특히나 친구와 그냥 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의 차이점이 큽니다. 구글 플러스의 서클 기능은 이렇게 서로 다른 관계들을 꾸려 나가는데 매우 유용하지만, 나이어린 사용자들을 위해서 조금 더 신경썼습니다.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에서는 서클별로 개별적으로 공유하거나 전체 공개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로 무언가를 올리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 플러스에서는 청소년들이 확장 서클 공개로 무언가를 올리고자 할 때 한번 더 고려해 볼 것을 권합니다.


청소년 사용자가 “공개”나 “확장 서클 공개”를 선택했을때  이와 같은 알림창이 뜹니다.



알림
구글 플러스는 친한 친구들과 소통하기에도 좋지만 나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기에도 좋습니다. 구글 플러스는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커뮤니티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나에게 누가 말을 걸어올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기본 설정이 오직 서클 회원들만 메세지를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언제나 한두번의 클릭 만으로 누군가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사용자의 기본적으로 오직 서클에 포함된 회원하고만 교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친구들과 수다방 시작하기
구글 플러스 수다방에서는 여러 명이 함께 화상채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친밀한 분위기로 화상채팅을 할 수도 있고, 이렇게 매우 경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을 보며 채팅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서클 외부 사용자가 수다방에 들어오게 되면 청소년들은 일시적으로 수다방 이용이 종료 되었다가 다시 들어갈 것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새롭게 문을 연 구글 플러스 안전 센터에서 이런 기능 변화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지만, 구글이 하려는 것은 바로 이렇습니다: 청소년들이 정말 하고 싶어 할 만한 멋진 서비스를 만들어 서비스 내에서 적절한 설정과 도움 기능을 통해 안전한 사용을 권장하며, 서비스 오/남용 사례 신고를 좀더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관심있을만한 사람들과 페이지들
삶을 공유하는 진정한 기쁨은 모든 것들을 함께 나누는 순간에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에서부터 사업이나 브랜드 까지,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모든 것들을 공유하는 것 말입니다. 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아래와 같은 구글 플러스 페이지들을 소개합니다.

A Thin Line    AKB48     Ashley Tisdale      Big Time Rush    Cody Simpson
ESPN    GLEE    Greyson Chance     Google Science Fair     Harry Shum, Jr.
Hunger Games      Lea Michele     Mindless Behavior    Nickelodeon   Scotty McCreery   Selena Gomez      Shay Mitchell        Teen Vogue           The Annoying Orange
The Material Girl Collection          Victoria Justice          Young Hollywood

구글 플러스는 엄격한 사용자 보호와 함께 청소년용 콘텐츠도 제공합니다. 청소년들이 구글 플러스를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구글 플러스와 청소년 사용자는 적어도 한가지 분명한 공통점은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와 청소년, 모두 한창 성장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부사장(VP Product) 브래들리 호로위츠(Bradley Horowi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