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2월 13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 구글코리아 이해민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기반한 빠르고 정확한 검색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밤늦게 갑자기 치킨을 배달시켜 먹고싶을 때나 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에 점심을 어디서 먹을지 정해야 할 때, 운전 중 기름이 떨어져 주유소를 찾아야 할 때 등 일상생활에서 내 현재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주변 정보를 볼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이제 구글 모바일 검색에서 이런 편리성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특히 모바일에서 입력하기 어려운 지역명칭들, 예를 들어 북가좌동이나 상왕십리(^^)와 같은 지역명을 번거롭게 입력하지 않아도 현재 위치에 기반해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더욱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한마디로, 위치 기반 검색은 검색을 했을 때 자동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인식해 주변 지역 정보부터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집에서 ‘야식 배달’을 검색한다면 자동으로 현재 위치한 동네의 야식 배달 업소에 대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현재 위치에 기반해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지역명이 모호하거나 광범위한 경우에 더욱 편리합니다. 만일 지금 현재 위치하고 있지 않는 지역에 대한 검색 결과를 원한다면 ‘분당동 **치킨' 처럼 다른 지역명을 넣어 검색하면 됩니다.

또한 이번 위치기반 서비스 시작과 함께 구글 모바일 첫페이지(www.google.co.kr) 가 눈에 띄게 바뀌었는데요, 첫페이지 하단을 보시면 지역정보를 나타내는 다양한 이미지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식점,' ‘카페,’ ‘바,’ 등 평소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즐겨찾는 위치 관련 검색어 카테고리 아이콘들입니다. ‘더보기'를 누르면 이밖에 ‘패스트푸드’ ‘주변장소' ‘쇼핑' ‘은행' ‘주유소' ‘관광명소' 등 자주 찾는 지역정보 카테고리 아이콘이 있어 작은 화면에서 일일이 입력하는 대신 바로 터치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 배가 고플 땐, ‘음식점' 아이콘을 터치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토대로 주변에 있는 음식점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전세계에서 피자를 외쳤던 이 분처럼 ‘음성으로도 검색’ 가능하다는 거 잊지 마시구요!

지역정보 검색결과의 경우 각각의 검색 결과 옆에는 현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거리가 표시되며, 바로 전화를 걸수 있는 전화번호와 지도 아이콘도 나타나 원클릭으로 편리하게 전화예약이나 지도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지역정보에 기반해 검색할 경우, 홈페이지 검색창 아래 파란 아이콘과 함께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등 사용자의 위치를 표시하고, 지역기반 검색결과를 제시하는 경우 지도 상단에 파란 아이콘과 함께 ‘내 위치 이용'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위치에 기반한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할 뿐 아니라 지역 상권 자영업자들에게도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각 지역 상권의 치킨, 피자, 중국집 등의 자영업자들은 이 지역기반 광고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현재의 위치정보를 이용해 해당 지역에만 타겟하여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합정동’을 배달지역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치킨의 경우 합정동에 위치한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보여지도록 할 수 있어 특히 골목 상권 자영업자들의 경우 비용효과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들께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구글의 위치기반 검색서비스는 사용자가 원할 때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옵트인 기능으로써, 언제든지 설정기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위치기반 서비스 첫 접속시 차단 혹은 허용을 선택하게 됩니다. 물론 처음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선택했다 하더라도, 추후에 서비스를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면 첫 페이지 하단의 ‘설정’으로 들어가 ‘기기 위치'에서 ‘허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보다 더욱더 편리하게 모바일 일상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 이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