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11월 9일 금요일

역사의 어떤 사건들은 매우 기념비적이어서 당시 당신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기억하게 만듭니다. 이번주 금요일은 그런 순간들 가운데 하나인 베를린 장벽의 붕괴 23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 기념비적 사건을 기리는 의미에서 구글 문화연구원(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철의 장막 붕괴'(The Fall of the Iron Curtain)라는 테마 아래 일련의 온라인 전시를 개막했습니다. 베를린 DDR 박물관과 폴란드의 역사 박물관, 로마니아 방송국 TVR, 게티 이미지를 포함하여 다수의 파트너들이 이 역사적 사건 뒤에 숨어있는 얘기들을 보여주는 사진, 비디오, 문서들을 모아 13개의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역사학자들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전문지식을 보탰습니다. 일례로 하바드의 역사학 교수 니엘 퍼거슨은 자신이 기획한 전시 ‘베를린 장벽의 붕괴: 혁명이 아닌 계시’의 일환으로 이 역사적 사건에 대한 비디오 코멘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막한 몇가지 전시들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철의 장벽 붕괴’는 지난달 선보였던 42개의 온라인 역사 전시에 이어 구글 문화연구원이 진행하고 있는 가장 최근의 프로젝트입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전시들은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서 보실 수 있으며, 유튜브에서는 이번 프로젝트 파트너들을 소개한 비디오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구글플러스 페이지에서 문화연구원의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마크 요시타케(Mark Yoshitake), 구글 문화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