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4월 9일 화요일

구글코리아는 2013년 4월 9일 [더욱 똑똑한 검색: 지식그래프]를 한국어 검색에 런칭했습니다.

지식그래프는 문자나 단어의 나열에만 기반해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 존재하는 방대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대상 간의 관계에 기반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현재 지식그래프에서는 인물, 장소, 사물을 나타내는 약 5억 7천만개의 대상과 이와 관련된 180억개의 속성들이 서로 연결되어 맵핑되어 있으며 이러한 연결고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진화·발전하고 있습니다.

검색의 정확성

지식그래프는 검색어의 맥락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의도에 근접한 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1984년 저자]를 검색하면, 사용자가 찾는 것은 ‘1984년’이라는 책의 저자가 누구이냐는 것이므로, 검색어를 ‘1984년'과 ‘저자'라는 개별 단어의 나열로 인식하는 대신 ‘1984년’의 저자인 [조지 오웰]에 대한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이승만 배우자]를 검색하면 [프란체스카 도우너]에 대한 검색결과가 나오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또한 [이광수]라는 동명이인의 경우, 작가 [이광수] 배우 [이광수]의 검색결과에 대한 지식패널이 따로 나타나며, 웹 검색결과도 각각 다르게 보여줍니다.

‘패널’ 형태로 보는 검색결과

사용자는 라이브 패널, 이미지 패널, 지식 패널을 통해 검색결과를 빠르고 편리하면서도 심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의 성격과 현재 관계 데이터량에 따라 [라이브] [이미지] [지식] 패널들은 모두 보여지거나 두 패널이 혼합된 형태, 혹은 하나의 패널 등으로 다이나믹하게 구성됩니다. 또한, 지식그래프 연결을 따라가며 관련 인물, 장소, 사물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으로까지 지식을 확장해 갈 수 있습니다.    
  • [라이브] 패널: 날씨와 계산 관련 검색과 같이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검색에 대한 빠른 답변을 간결하게 보여줍니다.
  • [이미지] 패널: 검색결과 상단에 이미지 리스트로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 [지식] 패널: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현재 한국어 지식그래프는 영화, 배우, 뮤지션, 정치인, 스포츠, 기관명 등의 연결된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경우 씨네21과 왓챠의 평점이 함께 나오며, 음악의 경우 벅스의 순위도 함께 보여집니다. 스포츠의 경우 국내 프로축구·프로야구, 미국 프로야구·프로농구, 영국 프로축구 등이 경기 시즌에 따라 유기적으로 구성됩니다.

한국에서 지식그래프 활용은 이제 시작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작성자: 이해민,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