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9월 9일 월요일

TV에서 보고 싶은 채널이나 콘텐츠가 있으면 어떻게 하시나요? 리모콘을 들어 채널을 돌리기도 하고 TV에 있는 자판을 이용해 검색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손을 쓰지 않고 음성으로만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다면 제일 편리하겠지요? 더 나아가 단순하게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나 영화 제목만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라고 말을 했을 때 관련된 콘텐츠를 찾아준다면 더욱 유용할 것입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TV 음성 검색은 이러한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보고싶은 채널을 이야기하면 그 채널로 데려가주고 보고싶은 영화나 프로그램 제목을 이야기하면 TV에서 그 콘텐츠를 볼 수 있게 찾아줍니다. “나비넥타이 매는 법"이라고 말을 하면 유튜브 앱을 열어 관련된 영상을 보여주고 “크롬"이라고 하면 TV에 설치된 크롬앱을 열어줄 것입니다. “MBC”라고 하면 MBC 채널을 보여주고 만약 무한도전이 방송되고 있다면 “무한도전"이라고 말해도 MBC 채널로 바꾸어 줍니다. 더 나아가 “전지현 나오는 액션 영화"라고 말을 하면 도둑들, 베를린, 블러드 등을, “이준기와 박하선이 같이 나온 드라마" 라고 말하면 드라마 투윅스를, “김동률 노래가 나오는 영화"라고 말하면 건축학 개론을 찾아 줍니다. 이밖에도 , “가을에 어울리는 영화" (국화꽃 향기, 오직 그대만, 시월애 등), “아카데미 수상 영화" (아르고, 장고 분노의 추적자, 아무르 등), “기억 상실 영화" (메멘토, 서약, 인 마이 슬립, 내 머리속의 지우개 등), “부산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친구, 해운대, 범죄와의 전쟁 등)와 같이 일상에서 말하듯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음성 인식 기술과 더불어 올해 4월 한국에도 출시된 구글의 지식그래프를 활용하기에 TV에서 빠르고 편리한 음성 검색 경험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구글의 TV 음성 검색은 현재 다음 2가지 제품을 통해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LG유플러스 u+tv G 가입자들은 별도의 기기를 구매할 필요 없이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통해 구글의 TV 음성 검색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u+tv G 셋톱박스를 사용하신다면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 음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LG전자의 안드로이드 기반 시네마 3D TV인 GA7900과 GA6400을 구입하시면 구글 검색, 구글 플레이, 유튜브 등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음성 검색은 일부 기능만 지원되며 추후에 전체 기능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구글의 TV 음성 검색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거실에서 TV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미키김 사업제휴 상무, 김우진 구글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