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월 13일 월요일

스마트폰은 단순한 전화기를 넘어 우리 일상에 없어선 안될 소중한 제품이 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추억을 기록하고, 길을 찾고, 돈을 보내고, 업무까지 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스마트폰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안드로이드 기기 안전 사용법과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콘텐츠 등급 분류 설정
  • 알 수 없는 소스로부터 설치 방지
  • 기기의 화면을 잠그세요
  •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

콘텐츠 등급 분류 설정

구글플레이의 앱들은 콘텐츠 수위에 따라 [전체이용가, 하, 중, 상] 네 가지 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간단한 설정만으로 자녀가 검색하고 다운로드하는 콘텐츠의 수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내용은 암호를 통해 보호하기 때문에 자녀들이 임의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1) 구글플레이 메뉴에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콘텐츠 필터링”을 터치하고 원하는 앱 허용 등급을 선택합니다.



3) 콘텐츠 등급을 설정한 후에는 4자리수 PIN을 설정해 다른 사람이 임의로 콘텐츠 등급을 수정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번을 마치면 자동으로 “콘텐츠 PIN 입력” 화면이 보여집니다.)


알 수 없는 소스로부터 설치 방지

스미싱(SMS+Phising)은 문자 메시지로 링크를 보내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게 유도하는 사기 수법입니다. 이런 외부 경로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는 안드로이드 폰 설정의 ‘알 수 없는 소스’ 항목을 체크 해제함으로써 손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설정을 하면 문자에 있는 수상한 링크를 터치하는 것 만으로는 앱이 절대 설치되지 않습니다.


(설정 → 보안 → 알 수 없는 소스 체크 해제)

기기의 화면을 잠그세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할 때 화면 잠금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기기를 놓고 내리거나 누군가 여러분의 휴대폰을 주워 개인 정보를 살펴보려 할 경우 중요한 보호막이 되어줍니다. 환경설정의 보안 메뉴로 가서 화면 잠금을 선택하고 PIN이나 패스워드, 패턴(아니면 본인의 얼굴도 가능합니다)을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 → 보안 → 기기 잠금 → 원하는 잠금 방식 선택)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

스마트폰은 우리의 소중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보관소가 되었습니다. 잃어버리게 될 경우 금전적으로도 큰 손실을 입게 되지만,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더 큰 피해를 입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음소거 상태에 있는 휴대전화일지라도 최대 볼륨으로 벨소리를 울려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잠금 설정을 해놓지 않은 기기라도 원격으로 화면을 잠글 수 있으며, 원한다면 해당 기기에 있는 모든 정보를 원격으로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먼저 설정해야합니다.


(설정→보안→기기 관리자→체크 설정)

기기 설정이 끝났다면 기기를 분실했을 때 www.google.com/android/devicemanager 에 접속한 후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방법들은 누구나 손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분실이나 사기, 유해물의 위험으로부터 사용자의 기기와 정보를 지켜주는 효과적인 보호막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안드로이드 기기 안전 사용법, 알아두면 좋은 정보: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이드와 함께 숙지하시고 바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