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4월 23일 수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GDG(Google Developers Group) 입니다. 4월 11일 한국의 GDG 운영자들이 모두 한 자리에 모여 2014년의 첫 번째 분기를 마무리하는 동시에 앞으로 있을 행사와 계획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4년 2분기에 진행될 행사들을 그룹별로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DG 서울은 그 동안 오픈소스 코드랩과 같이 다른 GDG 커뮤니티에서도 리바이벌 된 좋은 주제로 모임을 가져 왔습니다. 정기 모임은 다달이 있으며, 한 번에 2-3개의 주제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정기 모임에서 함께 논의할, 새롭고 재밌는 주제를 수집 중이니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은 주저 마시고 커뮤니티에 공유해 주세요. 


GDG SSU는 캠퍼스의 특성을 십분 살려 평소에도 자주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학교를 방문하여 만나는 시간을 가지거나 간단한 프로그래밍 체험 행사 등을 할 예정입니다. 5월에는 구글러와 함께하는 코드랩을 포함한 IT 세미나를 계획 중이라고 하네요. 꼭 숭실대 재학생이 아니더라도 개발자들과 교류하고 싶은 대학생들이라면 GDG SSU 커뮤니티를 방문해 보세요.


GDG Webtech에서는 지금 “크로미엄 원정대"라는 재밌는 스터디가 진행 중입니다. 크로미엄을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앞으로 더 진화한 미션을 가지고 원정길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한 가지 문제는 엘프의 영입이 시급하다고 하는군요. 크로미엄 원정대 외에도, 크롬앱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정기적으로 코드랩이 진행될 예정이고 더 나아가 대규모 컨퍼런스도 구상 중에 있습니다. 웹 기술에 관심있는 개발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새로운 운영자 도창욱님이 영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더 알차고 다양한 모임이 기대됩니다. 

GDG 안드로이드는 그 동안 플랫폼 스터디에 집중해 왔는데요. 스터디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과도 좋은 내용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그 동안의 플랫폼 스터디 내용들을 모아서 문서화 할 예정입니다. 2분기부터는 코드랩, 디자이너 모임 등 더 크고 다양한 행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가장 많은 멤버 수를 자랑하는 커뮤니티인만큼 많은 관심가 참여가 기대됩니다. 

GDG 클라우드는 3월에 탄생한 새로운 그룹입니다. 지금은 ‘걸그룹 플레이어' 만들기를 주제로 웹 크롤링 스터디를 진행 중입니다. 총 4주 예정이며, 스터디 로그가 이벤트 페이지에 기록되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참여하지 않으신 분들도 지난 기록을 보고 따라잡으실 수 있답니다. 걸그룹 플레이어가 완성된 후에는 또 다른 재밌는 주제로 스터디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모여 제품 사용과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세미나도 준비 중입니다. 

GDG 인천은 인천 지역의 고등학교, 대학교들의 연합하여 프로젝트&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할 예정입니다. 현재 인하대의 IGRUS, 인천대의 OneScore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2분기부터는 안드로이드는 물론이고 아두이노, 라즈베리 파이, 자바 등 다양한 주제의 스터디가 진행될 예정이며 GDG Women, GDG Android와 같은 다양한 GDG와 협력하는 행사들도 준비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해커톤과 핵페어 등을 통해 GDG 인천의 활동을 정리해서 보여줄 수 있는 규모있는 행사들도 열릴 예정입니다. 

GDG Women은 지난 Woman Techmakers Day와 오픈소스 코드랩을 기점으로 고정적인 이벤트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분기부터는 정기적인 세미나, 다른 그룹과의 연합을 통한 여러가지 행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GDG Women는 단순한 학술적 의미 뿐 아니라 여성의 사회 활동, IT에 관련한 여성적 시각 등과 관련해 심층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GDG 부산은 한국 제2의 도시답게, 3월에 있었던 헬로월드에서도 사전 신청자의 85% 이상이 참여하는 저력을 보여준 곳입니다. 부산 운영자님들은 앞으로 꾸준한 스터디(안드로이드 스터디는 지금 마무리된 상태이고, 이제부턴 크롬에 관련한 스터디가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와 GDG 부산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여러가지 온라인 활동들을 통해 함께 커뮤니티에 함께 할 멤버들을 모집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분기와 하반기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가지 행사들을 계획 중이니 부산 및 부산 근처에 거주하시는 개발자님들이라면 GDG 부산 커뮤니티를 꾸준히 체크해 보세요. 

정확한 일정과 행사의 세부 내용은 각 그룹의 구글플러스 업데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작성자: 구글 개발자 그룹(GD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