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6월 30일 월요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검색의 알고리즘과 원칙들에 다시 정리해봅니다.

구글은 검색서비스를 처음 소개했던 1998년부터 지난 17년간 검색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구글은 검색이나 광고 등 모든 비즈니스 활동에서 사용자를 우선시하고 생태계 발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사용자들이 검색에 방해받지 않도록 검색창만을 띄운 구글의 첫 화면, 광고를 뚜렷이 구분하여 표시한 검색 결과 등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서비스의 목표는 사용자의 질의(query)에 가장 적절하고 쓸모있는 결과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외부에서 결정된 절대적 기준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도 않고 내부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고정된 정책을 고수하지도 않습니다.

구글 검색서비스의 알고리즘은 수조 개의 웹페이지 및 콘텐츠에서 200여 종의 신호를 뽑아내어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일치하는 답변을 계산해 냅니다. 구글은 순위산정 알고리즘을 1년에 평균 500회 이상 개선하고 있으며 2013년의 경우 890회 이상 검색 품질 개선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신호에 따라, 가장 관련성 있는 순서대로 순위가 부여되어 결과가 페이지에 표시되며, 합법적이고 양질의 콘텐츠 정보를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해, 불법복제 사이트의 순위를 낮추는 알고리즘*을 검색결과 순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에 반영되는 주요 신호의 예: 웹사이트 콘텐츠의 최신성, 특정 사이트에 연결된 다른 웹사이트의 수, 웹페이지에 포함된 키워드, 검색 키워드의 동의어, 맞춤법 검사, 사이트 콘텐츠의 품질, 웹페이지 URL 및 제목, 연결된 사용자가 추천한 검색 결과, 콘텐츠의 종류 등. 콘텐츠의 종류로는 웹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뉴스 기사, 소식 등)

구글은 검색결과와 광고를 구분합니다.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면, 광고는 뚜렷하게 광고임을 알리는 [광고] 아이콘과 함께 나오고, 검색결과와 구분되어 상단이나 오른쪽에 따로 나옵니다.

구글은 검색의 품질 향상을 위하여 우수사례 및 스팸성 행동에 대한 명확한 웹 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는 악의적인 행위가 발견되면 사이트의 유명도에 관계없이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삭제 또는 강등 등의 조치를 가합니다. 스팸팀이 사이트에 수동 조치를 취하면 해당 사이트의 순위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작업을 투명하게 관리하며 웹마스터에게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구글에서 직접 조치한 경우 웹마스터는 문제를 해결한 다음 재검토 요청을 제출할 수 있는데요, 구글은 표준에 기반한 웹마스터 피드백과 로봇배제표준(robots.txt), noindex 메타태그 등을 준수하여 웹마스터가 크롤을 하지 않도록 설정한 것은 검색결과에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래에 가면, 구글 검색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검색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