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2월 16일 화요일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블로그를 읽어 드립니다)

매년 구글에서는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전 세계인을 울고 웃게 만든, 또는 TV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했던 순간들을 되돌아봅니다. 2014년 우리는 큰 사랑을 받았던 영화배우를 잃었고, 항공기 추락 사고라는 끔찍하고 충격적인 뉴스를 접했으며, 무시무시한 바이러스 확산에 두려워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각종 스포츠 행사를 즐기고 재미있는 게임, 아이스버킷 챌린지, 겨울왕국의 얼음 공주를 만나보기도 했죠. 

다음 동영상을 통해 2014년의 주요 이벤트, 인물, 주제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지니, 당신은 이제 자유입니다
"우리에게 순간적으로 주어지는 광기를 절대로 잃지 마세요.('You're only given a little spark of madness, you mustn't lose it'.)” 인기 영화배우이자 코미디언 로빈 윌리엄스의 사망이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로빈 윌리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고 그를 기억하기 위해 검색을 했고, 그의 이름은 구글 글로벌 트렌드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며칠 동안 우울증 테스트 및 정신 건강에 대한 검색도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은 알라딘, 죽은 시인의 사회 등의 영화에서 로빈 윌리엄스가 보여준 명연기를 다시 한 번 살펴보는 한편 그의 주옥 같은 명대사와 인용문을 담은 GIF 밈(Meme)을 함께 공유하며 위안을 삼았습니다.

전 세계를 무대로
스포츠만큼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것도 없죠. 2014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스포츠 축제 중 하나인 올림픽이 열린 해였습니다. 브라질 월드컵은 잊을 수 없는 흥미로운 순간들로 가득했고, 사람들은 여름 내내 TV와 휴대기기에서 눈을 떼지 못했습니다. 루이스 수아레스가 상대 선수를 문 황당한 사건에서부터 미국 벨기에 16강전 당시 미국 선수 팀 하워드의 선방쇼, 독일 전차군단의 네 번째 우승 쟁취에 이르기까지 올해 월드컵은 그 명성에 걸맞게 검색 순위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사람들은 스포츠 행사 뿐 아니라 선행을 위해서도 하나로 뭉쳤습니다. 올해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통해 ALS 또는 루게릭병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에 대한 인지도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유명인과 일반인이 모두 선의를 위해 차가운 얼음물을 뒤집어쓰면서 ALS 치료법을 지원하기 위한 기부금이 1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MH370은 어디에
항공기가 순식간에 공중에서 사라지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요? 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이 자취를 감춘 이후 이 미스테리한 사건은 글로벌 트렌드 차트의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장에서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실종 항공기에 대한 조사가 이어지면서, 사람들은 희박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MH370편 실종’보다 ‘MH370편 발견’이 더 많이 검색되었습니다.

다음은 Top 10 글로벌 인기 급상승 검색어입니다.



google.com/2014에서 상위 검색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주요 이야기들을 하나씩 살펴보세요
올해의 검색어 웹사이트에서 2014년의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을 담은 이야기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셀카의 인기, ‘왜’보다는 ‘어떻게’에 대한 검색어가 많았다는 이야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시 되돌아볼 만한 인물과 사건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검색어 웹사이트의 국가별 순위에서는 종합 순위를 비롯하여 사회, 인물, 영화, TV프로그램, IT기기, 키즈, 게임, 쇼핑, 브랜드, 자동차, 외식, 건강 등 13개 카테고리에 대한 국내 검색어 순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올해의 인기 주제를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간단히 [구글 2014]라고 검색을 하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내용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earInSearch를 통해서도 올해의 주요 순간들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15년을 맞이하기 전에 구글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2014년 한 해를 되돌아보세요.

작성자: 아밋 싱할(Amit Singhal), 검색 총괄 수석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