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에서 경기도의 다양한 문화유산과 예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작년 경기도미술관과 협력하여 ‘구글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에 <거리의 미술-그래피티 아트>전을 소개한 것에 이어, 오늘부터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 경기창작센터,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9곳의 소장 예술품, 문화유적, 예술프로젝트 등 1000여 점이 구글 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될 예정입니다.


특히 주목하셔야 할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가픽셀 콘텐츠
경기도박물관에 소장된 <책가도>, <요지연도>와 실학박물관에 소장된 <송하한유도>, <김육 초상> 등 한국의 회화작품 4점을 기가픽셀로 관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장한종의 「책가도」 는 현존하는 책가도 중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꼽힙니다. 화원 장한종은 휘장과 칸막이 틈새로 보이는 인장함의 도장에 ‘장한종인張漢宗印’이라 그려 넣어 비밀스럽게 작가를 밝혔습니다. 책가도에 도장을 숨기는 사례는 화원 이형록(1808~1883 이후)의 예가 알려져 왔는데요, 이보다 앞서 장한종에게서 이 방법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Screen Shot 2016-05-03 at 7.16.07 AM.png


실학박물관 소장의 「김육 초상」은 실학의 영향을 받은 조선후기의 사실적 묘사가 두드러지는 초상화입니다. 100만 화소 카메라의 1000배에 달하는 기가픽셀의 초고화질 사진을 통해 털 한 올 한
올, 얼굴의 점과 검버섯까지 세밀하게 묘사된 초상화의 장르적 특징을 여실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6-05-03 at 7.17.42 AM.png


스트리트 뷰(박물관 보기)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의 스트리트 뷰 기능을 활용하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박물관 내외부 모습과 주변 환경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사진: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내부 스트리트 뷰 이미지)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남한산성 (남한산성 전경, 남한산성 행궁, 수어장대, 연무관, 지수당)을 스트리트 뷰로 촬영해서 360° 이미지로 구현했습니다. 이번에 특별히 설계된 스트리트 뷰는 가상 투어가 가능해 실제로 박물관을 걸어다니면서 작품을 감상하거나 유적지를 거니는 듯한 경험을 줍니다.


익스피디션(Expeditions)

(사진: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 마련된 체험부스에서 구글 익스피디션으로 남한산성을 가상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들)


익스피디션은 선생님을 위한 태블릿, 학생들을 위한 카드보드 뷰어 및 스마트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생님이 체험학습을 떠날 목적지를 선택하면 모든 학생들이 자동으로 을 통해 전 세계 어느 곳으로든 가상 체험학습을 떠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제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도 익스피디션에 등록되어 가상현실로 체험해볼 수 있게 됩니다. 남한산성의 남문, 수어장대, 옹성, 암문, 행궁 등을 교실에서도 언제든 생생하게 거닐어볼 수 있습니다. 활용을 원하시는 선생님께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스마트폰, 그리고 구글 카드보드만 있으면 ‘익스피디션 베타’에 신청을 하신 후 승인을 받아 익스피디션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산하 기관들의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구글은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웹사이트 내에 ‘경기 천년의 예술과 역사’ 프로젝트 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했습니다. 이곳을 통해 천 년을 지속해온 경기도의 시간을 대변하는 풍부한 문화자산을 별도로 소개할 계획입니다. 한국과 동아시아 지역의 구석기 문화 연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전곡리 구석기 유적>전부터 <600년 경기도 개관>, <600년 경기도 전통 문화>, <남한산성 유형문화재 - 지정 문화재>, <실학의 형성과 전개, 천문과 지리>전 등 한국 역사의 중심지로서 경기도를 소개하고, DMZ 및 수도 서울, 한성, 한양을 중심으로 이룬 찬란한 역사와 예술을 조명합니다. 또한 경기창작센터의 황금산 프로젝트인 <예술선감>, <아지타트>전은 경기 지역이 유고한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현대 작가들이 활발한 문화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곳임을 잘 보여주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 세계인이 경기도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보다 폭 넓게 감상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작성자: 김윤경,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한국 프로그램 매니저

https://lh3.googleusercontent.com/7sZOXDU_GIh1nKq9yZlMgCsjCrWAb8ErQftfC9DkTyA_VqJrqrc4QV1E7TCylXxYXaqFdamOPiaumEFDvpvHUfLOu5mRT3PA-p5hnAbTgH5osVEArJoaTuOJVywXIOqdmAMTLSe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