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온라인 사용자의 90퍼센트 이상이 이모지(Emoji, 그림 이모티콘)를 사용합니다. 아주 다양한 이모지가 있긴 하지만 여성 커리어의 다양성을 보여주거나 여자 아이들에게 자신의 성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이모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남성을 묘사한 이모지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여성용 이모지는 대개 이렇습니다.

이런 한정된 이모지는 다양한 여성의 직업군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는 이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지난 5월 구글은 남성과 여성을 위한 더 다양한 직업군을 보여주고 오늘날 세계를 무대로 여성들이 펼치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반영하는 새로운 이모지를 유니코드 표준을 운영하는 비영리 단체 유니코드 기술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유니코드 이모지 분과위원회 위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제출안이 채택되도록 힘써 왔습니다.

오늘 유니코드 위원회에서는 남성과 여성, 그리고 모든 피부색이 적용 가능한 업종을 묘사하는 새로운 이모지 11개를 이모지 카탈로그에 추가합니다. 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모지 수가 100가지가 넘게 됩니다.

또 유니코드는 기존의 33개 이모지에 여성 또는 남성 버전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는 달리기 선수나 미용사 이모지에서 여성과 남성 버전이 둘 다 제공됩니다.

유니코드 위원회에서는 서로 다른 플랫폼의 사용자도 동일한 이모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므로 이번에 추가된 이모지를 향후 안드로이드 및 기타 플랫폼 모두에서 이용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런 결과는 기술 업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더 잘 반영하고, 이공계 커리어를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재원을 마련해 주기 위해 구글이 진행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나온 것입니다. 이 중에는 여학생들이 컴퓨터 과학을 이용하여 자신의 열정과 커리어를 표현하고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Made with Code도 있습니다. 다가 오는 7월 17일 세계 이모지의 날을 기념해 Made with Code는 이모지 이미지 스티커 제작을 통해 코딩 기술을 가르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입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이모지가 이를 실제 사용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들을 좀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니콜 블뢰엘(Nicole Bleuel) 이모지 마케팅 리드 겸 다양성 챔피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