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16일(화), 디지털을 통해 세상을 바꿀 저널리스트 및 미디어 스타트업을 양성하는 넥스트저널리즘스쿨 세 번째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2014년 첫 문을 열어 지금까지 8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넥스트저널리즘스쿨은 2주간 강연과 토론으로 구성된 집중 프로그램으로, 젊은 청년을 대상으로 디지털과 저널리즘을 접목해 세상을 바꿀 예비 저널리스트 및 미디어 스타트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모집 기간은 7월 11일(월)부터 24일(일)까지 2주일 간 입니다. 지원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나는 왜 디지털 저널리스트를 꿈꾸는가”를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해 njs@bloter.net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올해 선발 인원은 총 40명으로 최종 합격자는 8월1일(월)에 발표합니다.
(넥스트저널리즘스쿨 2015 프로그램 참가자들)
이번 넥스트저널리즘스쿨 2016 역시 알찬 구성으로 준비되었는데요, 저널리스트의 기본 원칙에서부터  데이터저널리즘, VR 저널리즘, 비디오 저널리즘 등 전세계적으로 부상하는 최신 저널리즘의 흐름 역시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키노트(저널리즘 현재, 미래)  ►진정한 저널리즘과 혁신 언론  ►디지털 퍼스트와 언론 현실  ►VR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과 탐사보도  ►UX와 미디어 ►미디어 브랜딩 전략  ►지도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미디어 스타트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강좌에는 국내 언론사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전문 저널리스트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현장에서 직접 들려주는 다양한 팁과 인사이트들을 얻으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체 강좌 정보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년 졸업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 강력해진 모바일 영상 미디어 관련 강좌들을 새롭게 선보이게 되는데요,  VR 저널리즘의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보도와의 융합 방안, 콘텐츠 철학과 콘텐츠 광고의 공존 방안, 버티컬 영상 전략을 포함, 모바일에 특화한 영상 제작 성공 사례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국내 대학 신문방송학과에서 수강할 수 없었던 뉴스 서비스의 사용자경험 분석 사례나 오픈소스 통계분석툴인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광고 상품 및 수익 전략 등 실무 중심 강연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20대 뉴스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대담도 진행됩니다. 넥스트저널리즘스쿨 1, 2기 졸업생인 황유덕 닷페이스 공동 창업자, 연다혜 뉴스타파 기자와 구글 뉴스랩 펠로우 출신인 국범근 ‘쥐픽쳐스’ 대표 등이 ‘국내 밀레니얼 미디어의 미래 전망’을 주제로 대담에 나설 예정입니다.
미래 저널리스트를 꿈꾸고 있거나 뉴스 스타트업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청년들은 반드시 올해 넥스트저널리즘스쿨 2016에 참여해 세상을 변화 시키는 저널리즘에 대해 배울 기회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수강신청 정보는 이곳(https://www.bloter.net/archives/259558)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강연 제목
강연자 이름
강연자 소속
직책
2016. 8. 16
13:30~14:30
Post Industrial Journalism
강정수
디지털사회연구소
소장
15:00~16:00
영상 미디어 산업의 혼돈과 지상파의 미래전략
김혁
SBS
부장
2016. 8. 17
9:30~10:30
기자의 하루와 일생, 현재와 미래
안수찬
한겨레21
편집장
11:00~12:00
사실과 의견, 객관성과 공정성
안수찬
한겨레21
편집장
13:30~14:30
방송의 현실과 저널리즘 혁신
박성호
MBC
전 기자협회장
15:00~16:00
토론 + 에세이



2016. 8. 18
9:30~10:30
국회의원 후원금 인터렉티브 보도로 기자상 타기까지
이종호
오마이뉴스
기자
11:00~12:00
허핑턴포스트 스플래시와 포맷 전략
김도훈
허핑턴포스트코리아
편집장
13:30~14:30
지역신문의 디지털 뛰어넘기
김주완
경남도민일보
이사
15:00~16:00
대담



2016. 8. 19
9:30~10:30
딩고에서 배우는 모바일 동영상 전략
김홍기
메이크어스
이사
11:00~12:00
VR + 저널리즘, 실험과 교훈
김민성
한경 뉴스래빗
팀장
13:30~14:30
언론사(미디어) 유튜브 100% 활용법
김범휴
유튜브 콘텐츠 파트너십 매니저
부장
15:00~16:00
콘텐츠 철학과 콘텐츠 광고의 공존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2016. 8. 20
9:30~10:30
저널리즘을 위한 정보공개청구 노하우
문준영
CBS 노컷뉴스
기자
2016. 8. 23
9:30~10:30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사이트를 만들면서
장승훈
코드나무
매니저
11:00~12:00
UX 관점에서 본 국내 뉴스 사이트
김영아
뉴스1
UX디자이너
13:30~15:30
저널리즘 조직에서 개발자 위상과 역할, 가능성
정한진
KBS 데이터저널리즘
팀장
15:30~16:00




2016. 8. 24
9:30~10:30
데이터 저널리즘과 탐사 보도
권혜진
뉴스타파 데이터저널리즘연구소
소장
11:00~12:00
기사작성에서의 데이터 스토리텔링
천관율
시사인
기자
13:30~14:30
R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과 스토리텔링
채반석/창성실
블로터
기자
15:00~16:00
R 활용 분석 실습



2016. 8. 25
9:30~10:30
How to use geo at a newsroom (화상연결, 영어)
바네사 슈나이더
구글 Geo Media Program
매니저
11:00~12:00
광고 시장의 격변과 수익모델로서 광고
추후확정


13:30~14:30
버티컬 미디어의 브랜딩 전략
임상훈
디스이즈게임즈
대표
15:00~16:00




2016. 8. 26
9:30~10:30
학보와 테크놀로지 : 트웬티의 꿈
김태용
트웬티
대표
11:00~12:00
밀레니얼 미디어 창업과 동영상 전략
조소담
비트니스
대표
13:30~14:30
<쥐픽쳐스>와 1인 시사미디어의 미래
국범근
쥐픽쳐스
창업자
15:00~17:00
넥저 1~2기 졸업생 대담
황유덕/연다혜
비트니스/뉴스타파

2016. 8. 27
9:30~10:30
블로터+유데미의 유쾌한 비즈니스 실험
김상범
블로터앤미디어
대표
(*약간의 일정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