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6일부터 8일간 캠퍼스 서울에서는 ‘엔터테인먼트’를 주제로 국내외 스타트업들과 함께 배우고, 교류하는 ‘캠퍼스 익스체인지: 엔터테인먼트와 문화의 미래(Campus Exchange: The Future of Entertainment & Culture)’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쟁쟁한 스타트업들과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이룬 시너지와, 그를 통해 얻은 배움과 생각의 조각들을 생생하게 들려드리고자 참가 스타트업 중 하나인 ‘쿨잼(COOLJAMM)’의 안지호 마케팅이사님을 모셨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녕하세요. 허밍 기반 작곡앱 '험온!(Hum On!)'을 개발하고 운영 중인 쿨잼(COOLJAMM)의 마케팅이사 안지호입니다. 지난 10월 6일부터 13일까지 8일간 구글 캠퍼스 서울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한 ‘캠퍼스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에 참석했습니다. 그 곳에서 음악/영상/VR 분야 국내외 8개 스타트업과 교류하며 경험하고 배운 점을 짧게나마 공유하고자 합니다.

왜 ‘캠퍼스 익스체인지’에 참석하게 됐는지
저희는 삼성전자 C-Lab에서 1년 간 서비스 개발 및 팀 빌딩(team building)을 거쳐 이제 갓 스핀 오프( spin-off)되는 신생 스타트업입니다. 이렇듯 초기 단계에 있는 저희들에게 같은 필드의 스타트업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전문가, VC, 멘토 분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캠퍼스 익스체인지’는 마치 가뭄에 단비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향후 사업 운영의 기초를 다지는 측면에서도, 여러분야에 걸친 다양한 워크샵에 참여할 수 있는 ‘캠퍼스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이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고 판단하여 신청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저희가 원했던 것 이상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DAY 1. 고대해온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캠퍼스 서울에서 시작한 ‘캠퍼스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의 첫째 날의 테마는 ‘음악’이었습니다. ‘New Wave of Music Industry’라는 주제로 네이버뮤직, 잔다리페스타에서 초빙된 전문가분들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음악과 기술이 만나는 미래 콘텐츠 시장의 모습에 대해 대형기획사, CP, 인디 문화계 시각에서 각각의 관점을 들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오후에는 저희 쿨잼(COOLJAMM)을 비롯하여 ‘캠퍼스 익스체인지’에 참가한 4개의 음악 관련 스타트업이 3분 간의 Mini Demo를 하고 전문가 분들의 의미있는 피드백을 듣는 시간을 가졌고, 벤처캐피탈 ‘스트롱벤처스(Strong Ventures)’의 배기홍 파트너님과 ‘500 스타트업(500 Startups)’의 팀 채(Tim Chae) 파트너님과의 만남을 통해 각 팀과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네트워킹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 분들에게 향후 사업 운영에 있어 많은 조언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DAY 2~4. 유저의 진짜 목소리를 듣다
둘째 날은 ‘영상’을 테마로 역삼동 구글 코리아 건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전에는 영상 분야 전문가 세션 및 Alive를 운영하는 국내 스타트업 ‘매버릭(Maverick)’의 데모가 있었고, 오후에는 구글 코리아에서 진행한 Mobile Market Insight 및 Global Marketing에 대한 세션과 Prototype Thinking Academy 주관 Prototype Thinking 워크샵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 무엇보다 유익했던 세션은 “Googler Dogfooding”으로, 현직 구글 임직원 분들 대상으로 저희 서비스를 소개하고, 1시간 동안 실제 체험 후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로 유저들이 직접 저희 앱 '험온!(Hum On!)'을 사용하는 모습을 오랜 시간 관찰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세션을 통해 개발, UX, 비즈니스적으로 폭넓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참여해주신 구글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DAY 5.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다
다섯째 날은 대학로의 콘텐츠코리아랩으로 장소를 옮겨 벤처캐피탈 ‘500 스타트업(500 Startups)’에서 Growth Marketing Workshop을 진행했습니다. 마케터인 저로서는 가장 유익했던 워크샵이었습니다. 특히 Product 및 Market Fit 확보의 중요성과 이를 확보하기 이전과 이후의 마케팅전략을 구분해야 한다는 점은 처음 알게 되었고, 실무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될 것 같습니다. 한국의 라이징 스타트업으로 초대된 ‘Reality Reflection’과 ‘MyMusicTaste'의 소개 세션 또한 많은 귀감이 되었습니다.

DAY 6~7. 전문가의 남다른 인사이트와 멘토링
Art라는 테마에 걸맞게 서울시립미술관에서 6일차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소한 분야였기에 ‘SeMA’, ‘SCALe’, ‘Google Cultural Institute’의 연사 세션 및 미술관 투어 등이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이틀 동안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한 ‘스타트업콘(Startup:CON)’ 첫째 날에는 IDEO의 공동창업자 톰 캘리(Tom Kelley)가 진행하는 Design Thinking Workshop에 참석했습니다. 기존의 제품이라도 고객 기반의 새로운 시각으로 디자인하고 기획하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타트업콘 둘째날에는 쇼케이스에서 '험온!(Hum On!)'을 소개하였습니다. 스타트업과 아티스트가 협업하여 쇼케이스를 하는 형식이었는데, 쿨잼(COOLJAMM)은 "허밍만으로 작곡을 할 수 있다"는 제품의 특색에 맞게 아름다운 목소리를 갖고 계신 가수 옥주현님께서 특별히 '험온!(Hum On!)' 서비스를 구현하셨습니다.
 
 
<'스타트업콘(Startup:CON)’에서 '험온!(Hum On!)'
제품을 시연하고 있는 가수 옥주현씨>


또한 저희 쿨잼(COOLJAMM)은 ‘FRUM’의 김명진 대표님과 ‘500 스타트업(500 Startups)’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Yiying Lu님과의 1:1 멘토링 세션을 가졌었는데요, 각각 한시간이 안되는 짧은 시간인지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결론적으로 무척이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앱을 잠깐 훑어본 것만으로도 전문가의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상당 부분 공유해주셨고, 두 분 다 저희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고 향후에도 편하게 문의하라고 하셔서 너무나 감사할 따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고.. “스타트업으로서의 의미있는 시작이 될 Campus Exchange”
마지막 날에는 다시 구글 캠퍼스 서울로 돌아와 VR 필드의 세션 및 스타트업 데모를 듣고, ‘500 스타트업(500 Startups)’의 두번째 Growth Marketing Workshop을 끝으로 프로그램을 마쳤습니다.

다소 장황한 저의 후기만큼, 이번 ‘캠퍼스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은 많은 세션과 워크샵으로 가득찬 일정이었습니다.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한번의 결석도 없이 8일간의 모든 일정에 참석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유익하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책이나 인터넷 상으로만 접했던 지식들과 관련 스타트업 및 전문가 분들을 직접 접하고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이는 스타트업으로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저희에게 돈 주고도 얻을 수 없는 큰 자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쿨잼의 서비스인 ‘험온!(Hum On!)’을 운영하고 회사를 성장시켜 나감에 있어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반영해보겠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정성껏 운영해주신 캠퍼스 서울 관계자 분들, 한국콘텐츠진흥원, 그리고 바쁜 와중에 함께 프로그램에 참석했던 8개 스타트업 참가자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고, 건승을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캠퍼스 익스체인지: 엔터테인먼트와 문화의 미래’ 프로그램 참석자 ‘쿨잼(COOLJAMM)’ 안지호 마케팅이사

  https://s22.postimg.org/xkxiscbhd/BBB_5621.jpg https://s17.postimg.org/q1iolbkof/image.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