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서비스 장애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2009년 2월 26일 목요일
작성일: 2009년 2월 26일 목요일
먼저 24일 늦은 오후(한국시간)에 있었던 지메일 장애로 이메일 소통에 어려움을 겪으신 국내 사용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물론 지금은 다 정상 복구되었지만, 혹시 궁금해하시는 국내 사용자분들께 이번 지메일 서비스 장애원인와 복구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장애가 일어난 정확한 원인을 설명드리자면, 장애가 발생한 날 아침 유럽에 있는 한 데이터 센터에서 정기적인 서버 정비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정비 중인 서버의 이메일 계정은 다른 데이터 센터를 통해 서비스가 지속되기 때문에 정비를 한다고 해서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한 지역의 서버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중 코드에 예기치 못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변 데이터 센터에 과부하가 걸리기 시작했고, 그 후 데이터 센터간에 연쇄적인 과부하가 일어났던 것입니다. 저희는 장애가 발생하자마자 모든 가능한 노력을 동원해서 원인을 찾고 에러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결국 시스템을 정상화하기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저희 구글직원들도 여러분과 같이 동일한 지메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들분과 동일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예기치못한 서비스 장애로 국내 사용자분들께서 겪으셨던 불편함을 정말로 십분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희 구글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향후에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작성자: 지메일 매니저 아카치오 크루즈(Acacio Cruz) 와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
먼저 24일 늦은 오후(한국시간)에 있었던 지메일 장애로 이메일 소통에 어려움을 겪으신 국내 사용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물론 지금은 다 정상 복구되었지만, 혹시 궁금해하시는 국내 사용자분들께 이번 지메일 서비스 장애원인와 복구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장애가 일어난 정확한 원인을 설명드리자면, 장애가 발생한 날 아침 유럽에 있는 한 데이터 센터에서 정기적인 서버 정비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정비 중인 서버의 이메일 계정은 다른 데이터 센터를 통해 서비스가 지속되기 때문에 정비를 한다고 해서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한 지역의 서버로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중 코드에 예기치 못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변 데이터 센터에 과부하가 걸리기 시작했고, 그 후 데이터 센터간에 연쇄적인 과부하가 일어났던 것입니다. 저희는 장애가 발생하자마자 모든 가능한 노력을 동원해서 원인을 찾고 에러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결국 시스템을 정상화하기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저희 구글직원들도 여러분과 같이 동일한 지메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들분과 동일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예기치못한 서비스 장애로 국내 사용자분들께서 겪으셨던 불편함을 정말로 십분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희 구글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향후에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작성자: 지메일 매니저 아카치오 크루즈(Acacio Cruz) 와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