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5월 6일 목요일

오늘 구글을 써보신 분은 무언가 조금 다르다는 느낌을 받으셨나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가 달라졌습니다! 혹시 아직 결과 페이지가 그대로라면, 변화가 순차적으로 진행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오늘 발표한 새로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는 갈수록 풍부해지는 웹 정보를 보다 쉽게 찾고, 더욱 강력해진 검색도구를 더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화면 왼쪽에 검색도구를 배치했습니다.

구글은 작은 것이라도 항상 새로운 변화와 업데이트를 지속해 왔는데 오늘 변화는 그 동안 구글이 개발해 온 기술을 총집합해 내 놓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검색 결과 페이지 개편입니다.


<왼쪽에 검색도구를 배치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달라진 모습>

무엇이 바뀌었을까요?

새로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검색어에 따라 좌측 뉴스, 동영상, 이미지 등 콘텐츠 유형의 종류와 순서가 바뀌며 메뉴를 클릭할 때 마다 해당 유형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우측에서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유형별 검색 결과를 보기 위해 스크롤을 계속 할 필요 없이 원하는 유형만 꼭 집어 선택하면 바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뿐만 아니라, 기존 결과 페이지에서는 검색창 아래 ‘검색도구’ 탭을 클릭해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결과 페이지 좌측에 자동으로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김연아’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검색 결과와 함께 페이지 좌측에는 '전체' 아래 자동으로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결과 유형인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 ‘뉴스’, ‘Q&A’가 제시되고, 그 아래에는 ‘최신’, ‘원더휠’, ‘타임라인’ 등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나열됩니다. 여기에 "이미지"를 눌렀을 경우, 왼쪽 메뉴 하단에는 이미지 크기별, 유형별(얼굴, 라인아트 등), 색상별 등 이미지 검색에 특화된 검색도구가 나와 검색이 더욱 편리해 졌습니다. 검색어에 따라 연관성 높은 검색 카테고리는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평가, 변경됩니다. 각각의 메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결과 유형과 검색도구를 볼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는 항시 배치되어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해도 필요할 때마다 즉시 이용할 수 있어 빠른 검색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전히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지만 전반적인 외관은 더욱 세련되게 바뀌었습니다! 검색창과 결과창을 넓힘과 동시에 로고 밝기를 조정하고, 검색 결과 텍스트도 보기 좋게 하는 등 디자인 혁신에 신경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좌측 메뉴의 결과 유형은 각각 다채로운 아이콘으로 표시해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도록 했습니다.

오늘 개편된 결과 페이지는 구글의 모습, 느낌, 기능성을 새롭게 하고 능률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것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강력하지만 단순합니다. 오늘 변화는 점차 방대해지는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하는 많은 도구들을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수많은 사용자 테스트를 거쳐 나왔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사용하는 구글은 어제 사용한 구글 보다 더 좋을 것이라는 점을 저희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진보를 위한 더 많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현재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며 37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글 검색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구글 검색 부문 부사장 마리사 마이어(Marissa M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