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0년 9월 2일 목요일

안녕하세요,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PM) 최원준 입니다.

구글의 혁신 속도가 점차 빨라지면서 새로운 기능 및 기술을 선보이는 기간도 짧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출시 할 때마다 구글은 한국 사용자들에게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왔습니다. 그 결과, 구글코리아 홈페이지 플랫폼 및 디자인을 글로벌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전까지는 플랫폼이 달라서 국내에는 도입을 하지 못했던 기능들도 있었는데 이제는 새로 도입되는 혁신적인 기능들을 마음껏 선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스타트로 구글 글로벌 홈페이지에 최근 도입되었던 첫화면 배경 이미지 설정 기능과 구글 페이드-인 기능을 이번 개편과 동시에 국내 사용자들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 6월 글로벌 홈페이지에 처음 소개된 첫화면 배경 이미지 설정 기능은 새로운 개인 맞춤형 기능으로 구글 홈페이지에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배경으로 넣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자신의 PC에 저장된 가족 사진이나 휴가지에서 찍은 사진, 피카사 앨범에 올려놓은 사진, 또는 피카사가 공용으로 제공하는 멋진 사진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화면 배경 이미지 설정>


설정 방법은 여기에서 자세히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첫화면 배경 이미지 설정과 더불어 작년 12월 구글 글로벌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한 구글 페이드-인 기능도 구글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페이드-인 기능은 구글의 미니멀리즘적 접근을 잘 보여주는 기능인데요, 구글 로고, 검색창, 검색 버튼 등 검색을 위한 필수 요소만 노출하여 가장 깔끔하게, 검색에 초점이 맞춰진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있던 이미지, 지도, 번역, Gmail 등과 검색창 아래 구글 정보 및 google.com 글로벌 홈페이지 이동 메뉴는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면 바로 나타나, 전과 같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페이드-인 기능 상태>
이와 같이 글로벌 홈페이지의 플랫폼과 디자인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구글코리아가 지금까지 선보이지 못했던 다양한 기능들을 한국 사용자들께 소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더불어, 구글이 앞으로 새로 선보일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한국 사용자들에게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존 구글코리아 첫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이 시간 인기토픽’은 한국형 iGoogle 기본 설정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인기 블로그’도 구글 블로그 검색 첫페이지에서 계속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킴으로써 검색 분야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참고: 이번 기능은 순차적으로 적용되어 사용자 컴퓨터마다 약간씩 적용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프로덕트 매니저 최원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