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웹스토어, 크롬 OS 업데이트
2010년 12월 8일 수요일
작성일: 2010년 12월 8일 수요일
웹에서 일어나는 혁신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저희 크롬팀 조차도 항상 놀랍습니다. 저희는 웹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크롬을 만들었으며, 앞으로도 웹 생태계가 더욱더 생명력이 넘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웹을 더욱 빠르게 만들고 사용자가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컴퓨터 사용을 더욱 즐겁게 만들수 있다면, 다음 해의 컴퓨팅은 이전 보다 더 나아질 것입니다.
크롬
올해 크롬 사용자는 4,000만 명에서 1억 2000만 명으로 세 배 늘었습니다. 사람들이 꼽은 크롬의 최대 장점은 속도입니다. 저희는 브라우저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글 순간검색을 옴니박스에 도입해 검색어 입력과 동시에 결과 페이지를 볼 수 있게 했습니다. 크롬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도 개선했습니다. 이에 따라 복잡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보다 최고 두 배까지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은 구글의 Early Access Channels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조만간 점차적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크롬 웹스토어
크롬 웹스토어가 공개되었습니다. 개발자는 이미 애플리케이션을 업로드하기 시작했으며, 업로드 건수는 시간이 갈수록 늘어갈 것입니다. 현재 웹스토어는 미국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내년 초까지 이용가능 국가와 통용 화폐를 확대할 것입니다(*현재 국내 사용자분들도 영문 페이지에서 구매는 가능합니다). 웹스토어는 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자는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찾고 개발자는 전세계 수 백만 사용자에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크롬 OS
지난해 저희는 웹용으로 최적화된 OS를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웹브라우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기반의 OS를 만들면 컴퓨터 사용은 더욱 빨라지고, 간단하며, 보안차원에서도 더욱 안전합니다.
개발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크롬 OS의 실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단계에 있습니다. 크롬 OS의 일부 기능은 새로운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pre-beta 버전으로 컴퓨터 판매를 시작하는 대신,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사용자, 개발자, 학교, 기업을 대상으로 테스트용 노트북을 제공할 것입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은 현재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필요한 인증을 확보하는 대로 다른 국가로 확대할 것입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의 참가를 원하시면 크롬 노트북 웹사이트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테스트용 노트북은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할 목적으로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로고, 스티커 등 아무런 표시가 없는 검정색의 단말기입니다. 12.1 인치 화면, 풀 사이즈의 키보드, 터치패드를 갖추고, 버라이즌 통합 3G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배터리 수명은 8시간, 대기시간은 8일입니다. 크롬 노트북은 켜는 즉시 웹에 연결되고, 로그인만으로 친구와 가족간의 공유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그램, 북마크, 브라우저 환경설정 등이 모두 브라우저 안에서 가능합니다. 새로운 노트북 설정은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서비스 초기이지만 이 보다 더 안전한 개인용 또는 기업용 OS는 없는 것 같습니다. 크롬 노트북은 내년 상반기에 Acer와 삼성전자를 통해 발매될 예정입니다. 이 역시 노트북이지만 크롬 OS는 다양한 크기의 화면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들의 다양한 형태의 기기 출시가 뒤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는 사용자들이 크롬 노트북을 접할 수 있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테스트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나온 데이터는 저희가 앞으로 멋진 무언가를 만드는데 핵심이 됩니다. 더 좋은 컴퓨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여러분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