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4월 12일 화요일

“지구는 푸른 빛이었다” 1961년 4월 12일, 소련의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지구 궤도를 도는 비행을 마친 후 한 말입니다. 오늘 구글은, 인류의 최초 우주여행 50주년을 기념해 특별한 로고를 선보입니다.

더불어 특별히,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제공하는 우주와 관련된 멋진 애플리케이션들을 몇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의 우주지도, 자랑스러운 구글 Skymap 입니다.


구글 Skymap을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하고 하늘로 향하면 눈앞에 펼쳐지는 별들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 메뉴를 이용해 찾고자 하는 별을 검색할 수 있으며, 갤러리 메뉴에서는 다양한 우주의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GPS 설정을 통해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하거나 직접 위치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구 반대편에서는 어떤 별을 보는지 궁금하다면, 직접 위도와 경도를 입력해 볼 수도 있답니다.

이 밖에도 아름다운 우주의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60.000여개 이상의 NASA의 자료를 제공하는 NASA의 이미지 아카이브(무료), 허블 천체 망원경으로 관찰한 허블 우주 이미지 (무료), 매일매일 설명 텍스트와 지도와 함께 우주 사진을 제공하는 일일 천문학 지도(무료) 가 있습니다.
지구의 오로라, 태양의 자기장 폭풍 등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3D로 감상하고 싶다면 Solaris Alpha(1.99$)를 다운로드 하셔도 좋습니다. NASA STEREI, SDO, NOAA polar orbiter spacecraft에서 촬영한 아름다운 우주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새 이미지가 등록될 때는 알림 기능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좀 더 깊이있게 우주와 행성에 대해 공부를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Galaxy Wire-Space News(무료)를 추천합니다. NASA & ESA 에서 제공하는 우주 관련 뉴스를 매일매일 받아 보실 수 있으며 그날그날의 우주 관련 역사적 사건과 이미지를 함께 보여주는 매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뿐만 아니라 ISS 메뉴에서 현재 International Space Station에 누가 탑승하고 있는지, 관련 소식, 주요 이벤트를 볼 수 있답니다.


이미 천문학에 대해 좀 아신다면, 천문학 Flashcards& 퀴즈(1.29$)를 다운로드 해 자신의 지식을 테스트 해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300개 이상의 기본적인 천문학 지식에 대한 정보와 퀴즈가 제공되어 재미있게 플래시 카드 퀴즈를 풀며 천문학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50년 전에 휴대폰으로 우주를 볼 수 있으리라는 것을 상상하지 못했듯이, 언젠가는 친구네 집에 방문하듯 우주여행을 떠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가장 아름다운 행성 지구를 푸르게 지켜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그럴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오늘 밤에는 구글 Skymap으로 하늘을 스캔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