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경제 성장을 돕고 표현의 자유를 촉진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위해 놀라운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술이 그렇듯, 좋지 않은 일에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많은 인터넷 기업과 보안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명의도용, 사기, 이메일 계정 가로채기 등은 온라인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도 있겠지만, 피싱을 통했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 일련의 비밀번호 수집 행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행위가 내부 시스템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는 점은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지메일 자체의 보안 문제로 인한 결과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구글은 이와 같이 사용자 비밀번호를 가로채어 해당 사용자의 이메일을 모니터링하는 행위를 발견하고 조치를 취했습니다만, 이번 기회를 빌어 한국 사용자들에게 온라인상에서 스스로의 정보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는 여러분들이 구글 제품을 사용할 때 보안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입니다.
  • 2단계 인증 기능을 사용합니다. 지메일은 로그인시 휴대폰을 활용해 2차 패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동영상은 여기에 있습니다.


Fig. 1
Fig. 2
오늘 여러분의 온라인 보안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10분 정도를 할애해 여러분의 소중한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인터넷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보십시오.


작성자: 구글 보안팀 엔지니어링 디렉터 에릭 그로스(Eric Gros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