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6월 15일 수요일

그 동안 기술은 많이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원하는 답을 찾게 되기 까지에는, 투박한 모바일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을 기다리는 등, 아직도 많은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미디어 행사에서 저희는 이와 같은 모바일 장벽을 허물기 위한 최근의 기술 개발 사례를 소개하면서 PC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음성인식과 이미지 인식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구글 순간 검색의 차기 기술인 순간 페이지(Instant Pages 기능도 소개했습니다.

지식에 대한 갈망은 여러분이 컴퓨터를 떠난다 해도 멈추지 않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지난 2 년간 모바일 검색 트래픽은 5 배나 증가했습니다. 현재의 모바일 검색 성장 속도는 초창기 구글 검색 트래픽과 같은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통해 지난 3년간 모바일 검색 트래픽(붉은색) 추이와 데스크탑 검색 초기의 같은 기간 동안의 구글 검색 트래픽 증가 추이(파란선)가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을 이끄는 기술 중 하나가 음성인식 기술입니다. 구글 음성검색을 이용하면 조그만 터치 스크린창에서 힘들게 타이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질문을 말 하면, 답이 나옵니다. 저희는 인식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상당한 노력을 쏟았습니다. 예를 들자면, 저희는 오늘날 실제 검색어를 바탕으로 2300억 개의 단어를 이용해 영어음성검색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말 할 가능성이 높은 구절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이용률 또한 늘었습니다. 불과 지난 1년 동안 음성검색 트래픽은 6배 증가했으며, 매일 매일 사람들은 음성인식 시스템이 2년 이상 처리할 만큼의 음성 자료를 제공합니다.

음성인식은 처음 모바일 검색을 위해 제공됐지만 사실 이런 기능은 여러분의 위치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길을 가다 멈춰 서서 “이거 말로 해도 검색이 되나?”라고 물어볼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음성인식은 어디서든 직관적으로 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에 크롬 사용자를 위한 데스크탑 음성검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크롬 사용자는 이제부터 구글 검색창에 작은 마이크 표시를 보게 될 것입니다. 마이크 버튼을 클릭하면 음성검색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특히 [볼로네즈 소스] 처럼 복잡한 철자나 [‘햄버거 파는 데가 어디에요?’를 스페인어로 번역]과 같은 복합 검색에 유용합니다. PC용 음성검색 기능은 현재 영어판 google.com용으로 준비 중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음성검색과 마찬가지로 비주얼 검색도 모바일에서 먼저 시작됐습니다. 2009 년 선보인 구글 고글스는 휴대 전화로 사진을 찍어 사물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비주얼 검색은 PC용 비주얼 검색입니다. images.google.com에서 마이크 옆에 작은 카메라 표시가 있는데, 이는 비주얼 검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카메라를 클릭하면 데스크탑의 사진을 업로드 하거나 웹에 있는 이미지의 URL을 넣어 해당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구글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산악 경로] 검색을 한다고 해서 사용자가 어느 산에 있는지 위치 정보가 나오지는 않겠지만, 비주얼 검색은 어쩌면 찾아 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비주얼 검색은 40개 언어로 순차적으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또한 웹에서 클릭만으로 비주얼 검색을 할 수 있는 크롬과 파이어폭스 확장판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타이핑, 음성입력, 사진 업로드 등 어떤 방법이던 검색어를 입력한 후 다음 단계는 검색된 결과를 스크롤 해 그 중 하나를 고르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저희는 지난해 구글 순간검색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는 검색어를 입력하는 동시에 결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 검색에 비해 2-5초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검색 결과를 선택하고 클릭한 뒤 해당 페이지의 로딩을 기다리는 시간까지 평균 약 5초가 소요됩니다.

저희는 이 시간도 줄여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구글 순간검색의 한 단계 더 나아간 기능인 순간 페이지(Instant Page) 기능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순간 페이지는 사용자가 검색 결과 중 하나를 골라 클릭하는 사이 상위 검색 결과 페이지를 로딩할 준비를 함으로써 검색 시간을 추가적으로 2-5초 더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스미소니언 민속축제에 관해 검색한다면 [dc folklife festival]이라고 입력합니다. 이어서 나타난 검색 결과 중 어떤 것을 클릭할 지 결정하는 사이, 구글은 최상위 검색 결과 페이지를 미리 준비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화면을 클릭하는 순간, 즉시 다음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자가 클릭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페이지를 미리 로딩해 보여주는 기능이 순간 페이지 입니다. 구글은 이를 위해 수 년간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으며, 어떤 페이지들을 미리 보여줄 것인지 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순간 페이지는 다음 번 크롬 베타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체험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개발자용 버전도 준비했습니다). 순간 검색은 더욱 빠른 웹을 실현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간 결과 입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새로운 인사이드 서치 웹사이트  www.google.com/insidesearch 에서 볼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당일 행사 동영상(준비 되는 대로 올릴 예정입니다.)과 FAQ, 다른 모바일 블로그, 그리고 인사이드 서치 블로그, 크롬 블로그에 올라온 새로운 소식을 볼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인사이드 서치 웹사이트에서는 구글 검색 팁, 게임, 특성, 기술 개발 뒷이야기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내용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지식에 대한 정말로 즉각적인 접근이라는 이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구글은 여러분들이 이러한 이상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펠로우 아밋 싱할(Amit Singh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