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1년 10월 14일 금요일

모바일 기술과 웹 덕택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서로 소통하기도 수월해 졌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언어의 장벽이라는 장애물이 있습니다. 구글은 이 장벽을 낮춰 모든 사람들이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안드로이드용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에 대화모드(Conversation Mode)라고 하는 실험적 기능이 추가된 업데이트를 출시했었습니다. 대화 모드는 서로 다른 언어간 대화를 번역해 주는 기능으로, 당시에는 영어-스페인어 번역만으로 시작했었습니다. 오늘 대화모드에 14가지 언어 지원이 추가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추가된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어, 브라질-포르투갈어, 체코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북경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대화 모드를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대폰의 마이크에 대고 말을 하면 번역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동으로 번역을 해서 번역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언어로 이야기를 해도 대화 모드를 이용하면 번역된 우리말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시작 단계이기에, 주위가 시끄럽거나 사투리 억양으로 말을 한다면 음성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글 번역은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더 많이 사용해 더 많은 예시가 축적될 수록 번역의 질이 향상됩니다. 구글 번역이 전 세계 어디서나 누구와도 대화를 나눌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음성 번역을 더욱 쉽게 하고, 번역 결과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차를 어디서 타나요?”라고 말했는데 휴대폰이 “차를 어디서 파나요?”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번역을 하기 전에 잘못된 단어만 고칠 수 있으며, 사전에 새로운 단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으로 출력되는 번역결과를 볼 때에도 번역 결과 옆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전체화면으로 확대해 옆 사람에게 쉽게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전체 화면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큰 화면에도 맞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대화모드 지원 언어가 14개 언어로 확대된 가운데, 현재 안드로이드용 구글 번역은 63개 언어 번역, 17개 언어의 음성 입력, 24개 언어의 문자-음성(text-to-speech) 변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글 번역 애플리케이션를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안드로이드 2.2 이상의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제프 친(Jeff C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