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2월 1일 수요일

지난 주 저희는 미 연방의회 의원들로부터 3월 1일 개시되는 개인정보 보호정책 통합에 대한 계획에 대해 의견을 들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는 구글이 전사적으로 늘 고민하고 있는 사안이기에, 이번 정책 발표에 대한 논의들을 환영합니다.

의원 질의에 답변한 이 공식서한이 이번 정책 변경에 대한 오해들을 풀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다음 두 가지 이유로 개인정보 정책을 수정했습니다;

첫째, 구글은 개인정보 정책을 좀 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이것은 입법자들과 규제당국이 지속적으로 IT 회사들에 요구해왔던 것이기도 합니다. 60개 이상의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개인정보 정책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구글은 85% 나 간소화된 문구로 사용자들에게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구글 계정에 로그인 했을 때 서비스들 간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이 더욱 편리하고 쉽도록 만들고자 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구글 서비스에 로그인을 할 경우 사용자가 본인의 정보을 더 많이 활용하도록 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아래는 구글이 변경없이 지속하려는 원칙들입니다:

  • 구글은 변함없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엄격하게 보호합니다 - 사용자가 구글에 저장한 정보에 대한 공개 수준을 전혀 변경하지 않습니다. 
  • 구글은 변함없이 사용자가 구글 검색, 유튜브에서 동영상 감상, 구글지도를 통한 주행경로 검색, 그 외 여러 작업들을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구글은 변함없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글 대시보드와 광고 관심설정 관리자와 같은 개인정보 보호 도구를 통해 사용자에게 선택권과 컨트롤(제어권)을 부여합니다. 
  • 구글은 변함없이 광고주들에게 사용자의 정보를 팔지 않습니다. 
  • 구글은 사용자가 계정을 폐쇄하기로 결정한다면 본인의 데이터를 다른 서비스로 쉽게 가져갈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 자유화(data liberation)를 계속 제공합니다. 
3월 1일부터 구글의 개인정보 정책이 변경됩니다만, 개인정보 보호원칙에 대한 저희의 강한 의지는 변함 없습니다.

작성자: 구글 공공정책 디렉터 파블로 차베즈(Pablo Chave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