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2월 14일 화요일

구글에서 일하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전 세계로 뻗어있는 구글 덕분에 다른 나라로 출장을 갈 수 있고, 인터넷이 제가 자란 나라인 미국 밖에서 어떻게 그 사회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볼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켄터키의 작은 마을에서 자란 제가 일주일 동안 인도와 한국을 모두 방문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구글 입사 12년차인 저는 검색 결과 조작을 최소화하는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구글 검색의 작동원리를 잘 이해하도록 돕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 결과에 정말 좋은 웹 사이트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게 말이죠.

인터넷은 항상 진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눈에 띄기를 바라며 사용자에게 항상 최고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를 원합니다. 구글 검색을 향상시키는 일은 마치 747 제트기의 엔진을 약 9천 미터 상공에서 교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루에만 십억 건 이상의 검색이 이뤄지고 있고, 이와 동시에 구글은 검색엔진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글 검색은 사용자들이 눈치채지 못한 채 개선되고 있습니다. 지난 수 년간 구글 검색 알고리듬 개발을 위해 한사람이 일했다면 1 천년에 해당하는 노동력이 투입됐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검색 팀에서는 500건에 달하는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구글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우리가 약한 부분이 무엇인가?”하고 항상 자문해 봅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에는 구글이 전세계에서 실제 장소를 찾는 위치 정보 제공에는 항상 최고가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됐습니다. 이런 인식이 구글 지도 서비스를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됭었습니다. 이제는 전날 근사한 식사를 한 [한국 식당]을 검색하면 이 식당의 지도와 주소는 물론 이용자 후기, 영업시간 등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구글은 구글이 수집한 매우 광범위한 웹페이지의 색인을 참고하여 모든 검색어에 가장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구글을 통해 다양한 출처로부터 믿을 수 있고, 흥미로우며 질좋은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서 개인 블로거까지 놀라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정보를 인터넷에 게시하고 있기에 구글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요구를 해결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매일 새로운 정보가 인터넷에 게시되고 기계 번역 수준이 날로 향상되고 있어 언어 장벽까지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우 애매한 주제를 검색하고 있다면, 구글은 인터넷에서 그 사람의 관심 주제가 거론되고 있는 한 두개 정도의 사이트로 사용자를 안내하려고 합니다. 가장 관련성 있는 검색 결과는 큰 상업용 사이트가 될 수도, 한 게시판에 달린 댓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은 모든 웹 페이지가 높은 순위에 등재될 기회를 가 질 수 있도록 하는 일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은 인터넷이 항상 개방되어 질좋고 관련성 있는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날 한 사이트가 검색결과에서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은 별 볼일 없는 웹 사이트 – 광고가 너무 많이 포함된 사이트나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복사해 온 사이트 –는 검색 결과에서 낮은 순위에 위치하도록 하고, 원본 자료를 보유한 질좋은 사이트는 상위에 나타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결과가 가시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2011년 발표된 “판다” 알고리듬 업데이트와 몇 주 전 소개된 페이지 레이아웃 업데이트도 이런 맥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의 순위를 조작하거나 검색결과 품질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웹스팸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아이디어, 열정, 창작물을 국경을 넘어 공유할 수 있는 멋진 매개체입니다. 물론 한국어 자료를 검색 엔진으로 항상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세계 관광객, 기업인, 투자자들이 한국에 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다면 얼마나 더 많은 기회가 생기게 될 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 국민이 한국 홍보대사 역할을 하듯, 온라인에서는 풍부한 한국어 자료가 이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번 한국 방문에서 열정적인 웹마스터들을 여럿 만났기에, 앞으로 더 많은 한국어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서 보게 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

인터넷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듯이 검색도 당연히 그래야 합니다. 사용자가 계속해서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선 인터넷은 개방된 생태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생태계에서 사용자는 그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도 관련 지식을 쉽게 찾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 제공자들은 계속해서 자신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검색은 이렇게 사용자와 정보 제공자들을 서로 연결하는 접점이 되는 것입니다.

작성자: 구글 책임 엔지니어 매트 커츠(Matt Cutts, Distinguished Engineer)